방송통신위원회가 오는 20일 마련할 계획이 지상파 재송신 가이드라인이 케이블TV방송사와 지상파방송사 간 갈등 고리를 푸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관련 업계는 한쪽으로 치우쳐진 결정이 나오지 않기를 기대하고 있다.

19일 방통위는 오는 20일 과천정부청사 방통위에서 ‘지상파방송 재송신 협상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상파방송사와 케이블TV방송사는 재송신료 협상 과정에서 오랫동안 갈등을 빚고 있으며 올해도 이는 계속됐다. 올해만 두 번이나 케이블TV에 지상파 방송 공급이 중단될 뻔 했다.

지난 1월 1일 지상파 방송사들은 C&M(현 딜라이브)을 제외한 케이블TV 가입자에 주문형비디오(VOD) 공급을 끊었다가 협상시한을 1월말로 연기하기로 하고 15일후 VOD 공급을 재개했다. 이후 협상이 난항을 빚자 지상파는 2월 1일 케이블TV에 VOD 공급을 중단했다가 5일 공급을 재개했다.

이에 맞서 케이블TV 역시 지상파 실시간 광고 송출을 끊겠다고 두 번이나 선언했다가 철회했다.

양측의 갈등이 첨예해진 상태로 반복되는 가운데 연말이 다돼서야 방통위의 가이드라인이 나온 것에 대해 '다소 늦었다'는 반응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지금이라도 정부가 나서는 것은 긍정적”이라며 “가이드라인이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내용이라면 좋겠지만 조금이라도 (한쪽으로) 치우친 내용이라면 피해를 보는 쪽이 반발을 할 수 있어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감사에서 방통위원장이 민감한 부분에 손을 안 대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는데, 가격 선정조건을 구체화하지 않겠다는 분위기인 걸로 보인다”며 “법적인 효력은 없지만 간접적으로 금지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