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연봉제·퇴출제를 반대하는 철도노조 파업이 22일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18일 코레일이 파업 참가자들에 대한 징계작업에 착수한다는 소식이다. 17일에는 파업에 참가하고 있는 7373명에게 20일 24시를 기한으로 업무 복귀 명령을 내렸다.

정부는 철도노조 지도부에 대한 사법처리 의지를 강력히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코레일도 강한 징계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이와함께 시민의 안전과 출퇴근 시간대의 불편, 물류대란 등을 강조하는 기사들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특히 보수언론과 경제지들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동아일보 18일자 보도.

18일 동아일보는 <대체 기관사가 몰던 열차, 출근길 종로서 스톱>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철도파업이 장기화하면서 대체인력이 투입된 수도권 전철에 사고와 고장이 잇따르고 있다'는 기사 첫 문장에서 볼 수 있듯이, 파업의 책임을 노조에 전가하고 있다. 그러나 역시 철도노조가 파업을 하고 있는 이유나, 성과연봉제에 대한 고찰은 눈을 씻고 봐도 찾아볼 수 없었다.

동아일보는 해당 기사에서 '파업 장기화에 따른 대형사고 우려', '승객들의 큰 불편'을 강조하고, 역시 철도파업 최장 기록 경신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동아일보는 '철도 노사 간 협상이 별다른 진전을 보지 못하는 것도 우려를 키우고 있다'고 적었는데, 역시 왜 철도 노사가 협상을 벌여야 하는 지에 대한 이유는 단 한 줄도 적지 않았다.

오히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의 "불법 파업에 대해서는 원칙대로 대처할 것"이라는 언급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런데 강 장관은 왜 철도파업이 불법이라는 것인지, 아니면 철도파업이 불법이라는 강 장관의 언급이 잘못된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하지만 어떠한 설명도 없었다. 오직 철도파업 장기화에 따라 시민 불편이 가중된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을 뿐이다.

18일자 조선일보는 <코레일 "20일까지 복귀하라" 최후통첩>이라는 기사를 통해 코레일의 입장을 다뤘다. 코레일에서 배포한 보도자료를 근거로 작성된 해당 기사는 이번 파업이 2013년 23일 최장기 파업보다 더 길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동아일보와 마찬가지로 조선일보 기사 어디에도 철도노조가 왜 파업을 감행하고 있는 지에 대한 언급은 없다. 다만 조선일보는 "철도 안전을 위해 무리한 대체 인력 투입과 운행률 끌어올리기를 중단해야 한다"는 철도노조의 입장을 일부 반영했다.

경제지의 보도행태도 심각하기는 마찬가지다. 한국경제는 17일자 1면 3단에 <혈세로 임금 500억 메워달라는 서울지하철노조>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 노조가 성과연봉제를 도입하지 않는 데 따른 손실분을 지원해달라고 요구했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들이 왜 성과연봉제를 도입하지 않았고, 성과연봉제를 도입하지 않아 정부로부터 어떠한 불이익을 봤는지에 대한 내용은 전혀 들어가 있지 않다. 한국경제는 '정부 방침을 따르지 않아 생기는 임금 손실분'이라고만 표현하고 있다. 정부가 자신들이 요구하는 성과연봉제를 따르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불이익이 과연 합당한 것인가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다.

머니투데이는 18일 <코레일, "철도노조 20일까지 복귀" 최후통첩>, <코레일, 파업 핵심주동자 징계절차 착수>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특히 '파업 핵심주동자'라는 다소 과격한 언어를 사용한 기사에서는 코레일 감사기준시행세칙을 운운하며 '고의로 직장을 이탈한 경우 파면할 수 있다'는 언급까지 했다. 머니투데이는 노동자가 기본적으로 가지는 헌법상 노동3권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도 없었다.

매일경제는 17일 오후부터 이번 파업에 대해 연달아 3건의 기사를 내보냈는데, <"철도노조 20일까지 복귀하라" 최후통첩>, <철도파업 21일째…코레일 최종 업무복귀 명령 내려>, <황(교안) 총리 "물류파업 불법행위에 끝까지 강력 대응">이라는 정부와 사측 보도자료만 디지털뉴스룸 차원에서 작성했다.

서울경제만 공공부문 노동자 파업에 대한 시국선언 발표를 보도하며, 파업의 원인을 다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