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신문의 지상파·종편 소유 반대, 언론학자 58~67% / 언론현업인 70.8~84.8%
언론학자 10명 중 7명 대기업 보도채널 소유 반대, 신문 보도채널 소유 54% 반대

한나라당이 6월15일 미디어국민발전위원회 활동 종료를 일방적으로 선언하며 언론관련법 개정안 강행 처리에 들어가려고 하는 상황에서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등 세 단체가 공동으로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6월2일 발표한 언론학자와 언론현업인들 대상 전문가 여론조사 결과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미디어위 안에서 한나라당 추천 위원들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 반대하면서, 언론관련법 내용에 대한 논의는 전문가의 몫이라는 논리를 내세웠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전문가 여론조사는 한나라당으로서는 미디어위 안에서 심도 깊은 논의보다는 시간 때우기로 일관하며 언론관련법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시들해지기를 기대했던 계산이 잘못된 것이었음을 보여준다. 특히 이번 조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이전에 이뤄졌던 점을 감안하면, 조중동을 비롯한 언론에 대한 불신이 이전보다 더 커진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일반 시민의 반대 여론은 전문가들보다 훨씬 더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전문가 조사에서 눈에 띄는 점은, 대기업의 보도전문채널 소유에 반대하는 언론학자가 70.3%에 이른다는 점이다. 신문의 보도전문채널 소유에 반대하는 비율 54%보다 훨씬 더 높은 것이다. 이는 그만큼 대기업의 여론 장악을 우려하는 언론학자가 많음을 보여준다. 대기업의 보도전문 채널 소유에 대한 압도적인 반대는, 대기업의 지상파방송이나 종합편성채널 소유에 대한 반대 의견을 살필 때도 충분히 감안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언론학자들은 대기업의 지상파방송 소유에 대해서는 67%, 사실상 규제없는 지상파방송이라 할 수 있는 종합편성채널 소유에 대해서는 61%가 반대했다. 언론현업인의 경우, 반대 비율은 각각 84.8%, 78%였다. 신문의 지상파방송 및 종합편성채널 소유에 대해 언론학자는 각각 64.7%, 58%가 반대했으며, 언론현업인은 각각 78%, 70.8%가 반대였다.

한편 기간별 미디어 법안 관련 여론조사 결과(표 참조)에 따르면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조사 시기과 무관하게 대기업과 신문의 방송뉴스 소유를 허용하는 데 대한 반대여론은 지속적으로 60%가 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찬성여론이 20%대인 점을 감안하면 2~3배가 넘는 높은 수치이다.

▲ [표-1] 기간별 미디어 법안 관련 여론조사 결과
▲ [표-2] 기간별 미디어 법안 여론조사 결과
▲ [표-3] 기간별 대기업 지상파 방송진출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