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은 국회에 제출된 문화예술위원회 회의록에서 미르재단 내용이 삭제된 것과 관련해 상부의 개입 가능성을 제기했다. 도 의원이 입수해 폭로한 문화예술위원회 회의록에는 박병원 경영자총연합회(경총) 회장의 발언이 포함돼 있었다.

도 의원은 11일 CBS라디오<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대기업 발목 비틀어 미르재단이 굴러간다’는 발언이 삭제된 이유가 무엇일까라는 질문에 “자의적으로 문제되지 않을까하고 해석했던 것”이라며 “그렇게 (회의록 내용을)편집해서 보낸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국회 증언 및 감정에 관한 법률 위반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이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도 의원은 의도적 삭제를 생각하는 거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상부의 지시를)확인할 수 없지만, 문예위 직원들이 상부에서 지시 받은 ‘블랙리스트’가 있다고 하는 내용도 다른 회의록에 나온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부에서 어떤 경로를 통해서 '이건 빼자, 이건 보내지 말자' 이런 일들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도종환 의원이 입수해 공개한 지난해 11월 6일 문화예술위원회 173차 회의록에는 미르재단과 관련 발언이 나왔다. 박병원 경영자총연합회(경총) 회장은 ‘정부가 재단법인 미르라는 것을 만들고 전경련을 통해 대기업들의 발목을 비틀어 450~460억 원을 내는 것으로 해서 굴러가는 것 같다’는 취지의 발언이 기록됐다.

하지만 박 회장은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별다른 뜻 없이 한 이야기”라며 발언의 의미를 축소했다. 이에 대해 도 의원은 “실제 발언 녹취록을 보면 기가 막혀 하고 있고, 강력하게 비판하는 내용들이 있다. 강제모금에 대한 비판”이라며 “전경련을 움직이는 권력에 대한 비판인데 이런 것들은 굉장히 무게가 실려 있는 발언”이라고 해석했다.

도 의원은 “이런 의혹들이 계속 제기되면 청와대에서 또 전경련에서 있는 그대로 국민한테 밝히면 된다. 그런데 ‘전혀 사실무근이다’ 이렇게만 하고 대꾸할 가치가 없다는 식으로 무시하면서 의혹은 커가고 있다”며 거듭 해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