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의 단식 중단으로 국회 국정감사 진행이 정상화된 가운데 여야 간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일정조율이 이뤄졌다. 그러나 방송관련 증인 채택 문제를 둘러싸고 여야가 여전히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4일 여야는 대전 카이스트 시찰 현장에서 6, 7일에 방송통신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 미래창조과학부 등에 대한 감사 일정을 추가하는 국감 일정 변경에 합의했다. 국감 기간 연장은 없었다.

▲4일 대전 카이스트에서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연구재단과 카이스트 등 과학기술 특성화대학에 대한 국정감사장.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의 단식 중단에 따른 국감 정상화로 여야 의원들이 모두 배석했다. (연합뉴스)

여야는 기존에 6일로 예정돼 있던 신고리 원전 등에 대한 현장시찰을 취소하고, 지난달 27일과 29일로 예정돼있던 방송통신위원회와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대한 국감을 진행한다. 원안위의 경우 이미 지난달 29일 야당이 단독으로 국감을 진행했으나, 새누리당의 질의를 위해 6일 추가로 실시된다.

7일에는 당초 예정됐던 미래창조과학부 ICT 산하 5개 기관 국감과 더불어 26일 예정됐던 미래부 본부, 미래부 소속기관, 우정사업본부 산하기관에 대한 국감을 추가로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6, 7일 출석할 증인에 대해서는 일반증인 및 참고인은 자진출석 형태로 임의출석을 요청하되, 불출석자는 13, 14일 있을 종합감사에 출석하도록 요구할 예정이다.

증인 신청을 위해서는 일주일 전에 증인출석요구서를 발송해야 하는 절차로 인한 불가피한 조치다. 하지만 증인이 국회의 임의출석을 거부하더라도 종합감사에서는 정식 증인으로 채택되기 때문에,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출석을 거부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다만 청와대의 'KBS 보도개입', 'MBC녹취록 파문' 등 방송관련 증인 채택은 아직까지도 여야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야당은 해당 사안의 당사자인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길환영 전 KBS 사장,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 등을 증인으로 요구하고 있지만, 새누리당의 강한 반발에 부딪힌 상황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