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6년간 학업 및 우울증 등으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카이스트 학생 수가 연평균 2명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윤종오 국회의원실에 따르면 카이스트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한 학생들은 올해 7월 26세 박사과정 학생을 포함해 총 10명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011년 4명의 학생이 연달아 희생되면서 문제로 지적됐던 '징벌적 등록금 제도'도 사라지지 않고 있다. 장학금 미수혜라는 형태로 평점 3.0에서 2.7로 학점기준이 하향되긴 했지만 여전히 261명의 학생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카이스트 재학생들이 과도한 학업경쟁에 노출돼 있다는 지적이다.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카이스트 자살 사망 현황. (자료=윤종오 의원실)

윤종오 의원은 인건비 부당 지급문제도 지적했다. 윤종오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3명과 올해 1명 등 교수 4명이 참여연구원 연구비 부당 관리 등으로 징계를 받았다.

윤종오 의원에 따르면 한 박사과정 대학원생의 경우 연구인건비 최저하한선인 120만원을 훨씬 밑도는 40만원을 받은 학생도 있었다. 교수가 하한선을 지키지 않기 위해 적용 예외요청서를 작성하도록 지시한 정황도 포함됐다. 또 주변에 대다수 학생들도 해당 학생과 비슷한 처지에 놓여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종오 의원은 "도를 넘어선 경쟁과 차별로 학생들을 죽음으로 내모는 구시대적 교육이 여전히 남아있다"며 "정당한 연구 활동에 제대로 된 대가를 지급하는 것조차 막는 교수와 수직적인 대학원 구조를 뜯어 고치지 않는 이상 우리 과학의 미래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