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대표가 단식을 중단하고 새누리당이 국정감사에 복귀하면서 여야가 국정감사 일정에 대한 재논의에 들어갔다. 지난달 26일 시작된 국회 국감은 그동안 새누리당의 '국회 일정 보이콧'으로 인해 야당이 위원장으로 있는 상임위원회에 한해 '반쪽 국감'으로 진행됐다.

여야는 야당 위원장인 상임위의 경우 남은 일정을 진행하고, 여당 의원이 위원장인 상임위에 한해 19일까지 일정을 연장해 진행한다는 계획에 합의했다. 이 같은 합의로 여당 위원장의 상임위에 대해 일정변경과 일반증인 채택 협상에 들어간다. 해당 사안의 협의는 여야 간사의원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9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사회권을 행사해 야당 단독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국감 일정 연장과 일반인 증인 채택 문제가 원만하게 합의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관건은 증인 채택 문제로 정상화는 물론 미방위 국감 일정 조정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국감 개시에 앞서 미방위 여야 3당 간사는 'KBS보도개입', 'MBC녹취록 파문'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증인채택 문제를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이어간 바 있다. 야당은 해당 사안의 당사자인 이정현 대표와 김시곤 전 KBS 보도국장, 길환영 전 KBS 사장, 백종문 MBC 미래전략본부장 등을 증인으로 채택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새누리당이 강하게 반발해 증인 채택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더민주 관계자는 "오늘은 대전에서 미래부 직할 연구기관에 대한 국감 현장시찰이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간사들이 합의를 이어갈 것"며 "어제는 박대출 새누리당 간사가 지역행사에 가서 전화통화되지 않아 일정 협의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더민주 관계자는 "중요한 것은 아직 방송 관련 증인이 확정이 되지 않은 것"이라며 "이 부분이 해결이 안되면 국감 진행이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을 우선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