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가 제출한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 건의안에 대해 수용불가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이 국회의 장관 해임 건의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은 대한민국 헌정사상 최초다.

박근혜 대통령의 헌정사상 초유의 장관 해임안 거부에 26일부터 시작되는 국회 국정감사 일정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새누리당이 야당이 주도해 처리한 김재수 장관 해임 건의안에 반발하며, 국정감사 보이콧을 선언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은 정세균 의장의 사퇴와 야당의 사과를 요구하며, 야당이 자신들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을 경우 국정감사 일정을 진행하지 않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야당도 맞불을 놓고 잇다. 야당은 사과를 거부하며, 야 3당끼리라도 국정감사 일정을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야 3당은 여당이 국감을 보이콧해도 예정된 일정을 진행할 것"이라고 국감 강행의 뜻을 밝혔다.

더민주 관계자는 "대통령이 나라경제가 긴급상황이라면서 해임 건의안을 거부했는데, 대체 무슨 상관인지 모르겠다"며 "국감은 야 3당끼리라도 어찌됐든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런 식으로 해 놓고 새누리당이 국감을 파행시킨다면, 모든 책임은 정부와 새누리당이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상황이 녹록지만은 않아 보인다. 각 상임위원회별로 교섭단체 구성요건을 갖춘 여야 3당이 위원장직을 나눠 가졌기 때문이다. 모든 위원회에서 국감을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얘기다.

다른 더민주 관계자는 "지금 공식적으로는 야 3당끼리 국감을 진행하겠다고 했지만, 새누리당이 가만히 있을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며 "사실상 국감 첫 날인 26일은 일정 진행이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한편 이번 20대 국회 첫 국감은 '최순실 비선실세 사건', '정부의 박정희 우상화', '청와대의 KBS 보도개입' 등의 큼직한 이슈들이 산적해 있어, 정부와 새누리당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이번 새누리당의 국감 보이콧 선언이 정치적 부담을 덜기 위한 '시간 끌기'가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