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재단과 K스포츠의 수백억원대 재산 모급과 설립·운영 과정에서 권력이 개입한 정황이 보도되며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22일 언론은 이와 관련된 기사들을 잇달아 보도하고 있다.

두 재단에 대한 의혹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온 <한겨레>는 22일 관련 기사들을 지면에 대대적으로 실었다.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이석수 특감, ‘두 재단 출연금 종용’ 안종범 수석 내사했다>에서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지난 7월 두 재단의 모금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 대해 내사를 벌인 사실이 확인됐다”고 썼다.

22일 한겨레 1면 머리기사

<한겨레>와 인터뷰한 특감 관계자는 이 특감의 지시로 감찰반원들이 실제 출연한 몇몇 기업들에 찾아가 출연 이유와 과정 등을 조사했다고 전했다. 기업체 임원들에 재단 출연 이유를 묻자 “먼 산만 바라보며 한숨만 쉬더라. 대부분 기업의 반응이 마찬가지였다”는 반응도 나왔다.

특감 관계자는 “교수 출신인 안 수석이 치부를 목적으로 기업에 거액 출연을 종용했을 리 없는 만큼 과연 배후가 누구인지, 기업체들은 왜 거액을 순순히 내놓게 됐는지 등을 정확히 알아보고자 했던 것”이라며 “그러나 이 특감이 수사기밀 유출 의혹 등에 휘말려 사표를 제출하면서 더 이상의 내사는 진행하지 못했다”고 했다.

<한겨레>는 3면 <‘대통령의 역린’ 두 재단 들추자 이석수 특감 내몰았나>에서 우병우·안종범 수석에 대한 감찰이 시작되자 청와대가 바짝 긴장했다면서 “두 수석 가운데서도 청와대가 진짜 아파한 손가락은 우병우가 아니라 안종범 수석이었다”고 강조했다. 우 수석의 비위는 개인 문제로 치부할 수 있지만 안 수석은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었다.

이 기사에서 한 검찰 관계자는 “청와대로서는 우병우 수석의 비위 보도가 고마웠을 수 있다. 미르재단에 쏟아질 수 있는 여론의 관심이 우병우 수석 쪽으로 몰려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겨레>는 “그만큼 청와대로서는 미르, 케이스포츠 재단에 대해 감추고 싶은 게 많다는 얘기”라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우병우 민정수석은 미르재단을 덮어주는 방패이자, 역공을 가해주는 창의 역할을 동시에 하고 있는 셈”이라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이날 <청와대, 언제까지 “답변할 가치가 없다”고 우길 텐가>란 제목의 사설에서 “두 재단이 5공의 일해재단을 연상시킨다”며 “‘비정상’으로 점철된 재단 설립은 ‘청와대’라는 거대한 권력을 빼놓고는 도무지 설명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황이 이런데도 청와대는 ‘언급할 일고의 가치도 없다’는 말을 계속할 것인가”라며 “청와대가 두 재단 문제를 어물쩍 숨기고 넘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큰 착각”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노컷뉴스>도 새로운 사실을 보도했다.

22일자 노컷뉴스 기사

<노컷뉴스>는 <문체부, 미르재단-K스포츠 허가 취소 검토>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설립허가를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문체부 관계자는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미르재단과 관련해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법령관계 등에 대해 따져보고 있다"며 "별도로 회의를 개최하거나 하지는 않았지만 허가 취소까지 가야할 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문체부 관계자는 "K스포츠재단의 설립 허가에 대해서도 취소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며 "하루 만에 허가가 난 점에 대해서는 답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노컷뉴스>는 <미르·K스포츠, 사무실 집기 목록까지 '판박이'>에서 “두 재단이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출한 재단법인 신청허가 공문 내 재산목록도 아예 똑같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21일 <노컷뉴스>가 재단 설립허가 신청 공문 등을 확보해 분석한 결과 두 재단이 지난해 말과 올해 초 문체부에 제출한 ‘보통(운영) 재산목록’은 정확히 일치했다”고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K스포츠 사무실 재산목록은 미르재단이 문체부에 제출한 사무실 집기목록과 가격은 물론 수량까지 정확하게 일치했다.

이날 <한국일보>와 <경향신문>은 사설을 통해 이번 사건에 대해 부인과 무시로 일관하고 있는 청와대에게 해명하고 의혹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한국일보>는 “최순실씨가 박 대통령과의 관계를 이용해 두 재단에 개입했다면 대통령 주변 관리 측면에서 큰 문제다. 야권이 의심하는 대로 퇴임 후 활동과 관련한 박 대통령 의지가 작용했는지도 밝혀져야 한다”며 “국민이 납득할 만한 근거와 설명”을 촉구했다.

<경향신문>은 <최순실이 뭐라고 재벌들이 800억원을 모아줬는가>란 제목의 사설에서 “재단 출연금 모금 과정도 의문투성이라 대통령의 지인인 최씨가 아는 사람들을 내세워 재단을 설립하고, 권력이 뒤에서 밀어줬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임기 말 권력 누수를 걱정하는 듯한데 이런 사건을 의혹으로 남기는 것이야말로 레임덕을 자초하는 일”이라며 “스스로 해명하지 않으면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수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보수언론 중 동아일보만 해당 관련 기사를 실었다. 동아일보는 5면 <靑 “최순실 의혹, 근거없는 정치공세”, 野 “권력형 비리… 국정조사-특검 검토”>에서 조응천 의원이 21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최순실씨 관련 의혹을 직접 제기하고 나선 것에 대해 “청와대가 부글부글하고 있다”고 전했다.

22일자 동아일보 사설

청와대 관계자는 21일 “치졸한 정치공세, 성추행 누명 씌운 버릇 못 고쳤다”고 조 의원을 비판했다. 조응천 의원은 대정부 질문에서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액세서리를 구입해 제공했고 우병우 수석과 윤전추 행정관 발탁, 채용에도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언급할 만한 가치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