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해고 협상이 진행 중인 OBS와 노조 간의 협상은 난항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OBS희망조합지부(지부장 유진영) 관계자는 19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사측이) 전직원 평균 15% 임금삭감과 정리해고 대상자 유급휴직안을 제시했다"며 "사실상 정리해고와 다름 없는데 소송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고 비판했다.

OBS는 지난 8월 직원 19명을 해고하고 9명은 정규직에서 비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노조측에 통보했다. 이에 대해 OBS지부는 '정리해고 불가' 방침을 세우고 사측과의 협상에 임하고 있다. OBS노조가 사측에 총 임금의 10% 반납을 협상 조건으로 내걸자, 사측이 전직원 평균 15% 임금삭감과 정리해고 대상자에 대한 유급휴직을 내놓은 것이다.

▲ 부천시 오정구에 위치한 OBS. ⓒOBS

앞서, OBS지부는 9일 성명서를 내고 OBS이사회에 정리해고 사태 해결과 회사 안정, 방송 재허가 통과 등을 위해 ▲윤정식 사장 해임 ▲조직 혁신 및 보직 간부 쇄신 ▲시사 프로그램 신설 등을 요구했다.

OBS지부는 지난달 30일 사의 표명을 한 윤정식 사장에 대한 ‘경영위기와 정리해고 사태 초래’한 책임을 묻고, 이사회는 해임을 해야 하며 의사결정 구조 단순화와 현장 중심의의 조직 혁신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OBS지부는 이어 “창사 9년 동안 단 한 차례 임금 인상도 없었고, 상여금은커녕 직원 복지도 전무했다. 조합원의 희생은 매년 되풀이 됐지만 회사 정책 결정을 책임진 간부는 계속 자리를 보전해 왔다”며 보직 간부의 쇄신을 주문했다

OBS지부는 또한 시사프로그램의 신설을 요구했다. “OBS는 공익적인 민영방송”이라고 강조하며 “초심으로 돌아가 공익적 언론의 역할을 다할 때 OBS 경쟁력이 생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OBS지부는 “지난 3년의 실적으로 보아 재허가가 녹록치 않다는 것이 방통위의 입장”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정리해고는 사업 포기 선언과 같다. 또 다시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