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국정감사에 착수한다. 특히 이번 교문위 국감에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 의원들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에 대해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재단들은 법인 설립 신청 하루 만에 설립 인가를 받았으며, 다수의 대기업으로부터 거액의 자금을 출연 받아 의혹의 중심에 서 있다.

▲지난 6월 열린 20대 국회 첫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 모습. (연합뉴스)

교문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두 재단을 둘러싼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39명의 증인을 신청했다. 야당 의원들이 신청한 증인 명단에는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등 10대 그룹의 최고경영진들과 함께 두 재단의 출범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포함돼 있다.

김병욱 더민주 의원은 "문체부 산하 자회사의 공익법인도 법인 설립기간이 38일이나 걸렸는데, 미르재단과 K스포츠는 단 하루 만에 재단법인 설립을 받았다"며 "문체부가 서류를 검토하고 실사할 틈도 없이 설립허가를 내준 경위를 국정감사에서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영훈 더민주 의원은 "30대 기업으로부터 486억 원을 모금한 미르와 380억 원을 모금한 K스포츠의 법인 설립 및 운영 과정에 정부의 주요 부처가 개입했거나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있다"며 "해당 법인의 설립 과정에 심각한 위법행위가 있었음에도 이에 대한 일체의 조사와 조치, 해명도 없다"고 밝혀, 두 재단에 수백 억 원의 출연금이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모금된 것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아울러 야당 의원들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 두 재단이 박근혜 대통령의 퇴임 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다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한국경제에 따르면 야당의 한 의원은 "안종범 당시 경제수석이 재단설립을 주도했다는 정황을 포착했으며, 박근혜 대통령의 퇴임 후를 겨냥해 2개 재단을 급조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르재단과 케이스포츠 재단법인 설립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연합뉴스)

지난 7월에는 더민주가 이재정 원내대변인의 브리핑을 통해 미르재단의 후원에 청와대의 압력이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당시 더민주는 "지난해 11월 모 경제지가 재단법인 미르 후원 강요의 문제를 이미 지적했다"며 "논설위원이 해당 재벌에 왜 돈을 냈냐고 물어보니 답은 '내라니까 냈다'였다. 누가 내라고 했느냐고 다시 물었더니 '다 아시면서'라는 꼬리 없는 답이 돌아왔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배후에 청와대, 그리고 안종범 수석이 있다는 것이 이번 보도를 통해 재차 확인됐다"며 "안종범 수석은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을 내놔야 한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19일 교문위 여야 의원들은 증인 채택을 두고 여야 간 논의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새누리당과 2개 재단에 출연금을 제공한 기업들이 야당 의원들의 국감 증인 신청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증인 채택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