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대통령이 검찰 불려가는 이 나라… 이번이 마지막이기를” 이는 5월1일치 <조선일보> 6면에 실린 특집(?)기사의 제목이다. “부끄러운 대통령사 언제까지 반복할 건가” 이는 같은 날 <동아일보> 사설 제목이다.

착잡하고 또 착잡했다. 노태우, 전두환 전 대통령에 이어 검찰에 출두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세 번째 경우이자 이것으로 “끝맺음”해야 한다는 당위론적 주장에는 공감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 조선일보 5월1일자 6면

각종 포털에선 예상대로 치열한 설전과 공방이 오가고 있었다. 그러다 무심코 클릭해서 본 누군가의 글… “아직 한 명 더 남아있지 않나요?” …. 순간 키득키득 웃음이 나오면서도 대략 난감하다.

“세 명을 합친 것보다 더 클 것 같은데. 지켜보겠습니다.” 누굴 말하는 건지 분명치 않다. 그 ‘한 명’이 또 한 분의 전직 대통령인지, 아니면 정부 고위 관료인지, 아니면 노 전 대통령의 가족이나 측근인지 등에 대해서 아무것도 적시된 바가 없다. ‘더 클 것 같다’는 추측도 뭐가 크다는 건지 모호하기만 하다.

전직 대통령을 일컫는다고 치자. 세 분의 전직 대통령과 2006년 서거한 최규하 전 대통령을 제외하면 김영삼 전 대통령과 김대중 전 대통령 뿐이다. 두 분 밖에 안 남았다. 글쓴이가 그저 재미삼아 올린 댓글이라고 애써 폄훼하려 한다. 매우 위험한 시절에, 이 글로 인해 해당 네티즌과 <미디어스>가 ‘양김’ 전직 대통령들에게 고소당하는 일은 없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다른 댓글들을 보니 “정치보복”이다, “편파수사”다 말들이 많다. 반대편에 선 사람들은 “실망” 그 자체다, “괘씸”하다 등으로 묘사했다. 노 전 대통령 소환에 대한 정치‧사회적 논란은 앞으로도 상당 기간 끊이지 않을 것이고, 훗날 역사가들의 분분한 해석과 더불어 미래 아이들의 국사교과서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될 것이다.

수사가 완료되지 않은 지금은 아무것도 단언할 수 없다. ‘수사결과’가 발표된다고 해서 모든 게 ‘완료’되고 ‘마무리’됐다고 말할 수 있을는지 걱정도 앞선다. 정녕 ‘마지막’이 되길 바란다면 ‘박연차 리스트’ 수사는 공정한 잣대부터 필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