찌는 듯한 무더위 여름을 시청자와 함께한 ‘삼시세끼 고창편’이 하나의 계절을 마무리함과 동시에 이번 시즌도 한 회만 남겨두고 있다. 어쩌면 시리즈를 끝내야 하는 것은 아닌가하는 걱정도 했다고 했지만, 그런 걱정은 안 해도 될 정도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 고창편이라 할 만하다.

나영석 PD는 이 시리즈가 시작되며 새로운 포맷의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고민을 할 정도였다고 전해진다. <꽃보다 청춘 아프리카>에서의 혹평 때 그런 고민을 더욱 많이 했다는 말은, <삼시세끼 정선편>의 작은 비판과 연결돼 더욱 그랬을 것이라 짐작해 볼 수 있다.

이는 같은 포맷의 프로그램을 접한 시청자들이 적극적이기보다는 무던히 바라보는 시청 패턴 때문에 상대적으로 반응이 덜하다 느낀 대목일 터.

실제 <삼시세끼 정선편>과 <꽃보다 청춘 아프리카 편>은 반응이 그리 좋았던 것은 아니다. 초반에 큰 인기를 끌었지만, 논란이 있은 후 이어진 과도한 비난은 나영석 PD를 포함해 제작진을 쪼그라들게 하기 충분해 여러 고민을 하게 했을 것은 분명하다.

tvN <삼시세끼 고창편>

그러나 <삼시세끼 어촌편>의 주인공이었던 차승원과 유해진, 손호준과 막내 남주혁이 농촌인 고창에 들어가 많은 활약을 해 <삼시세끼>는 다시 본 궤도에 올랐다. 또한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진 않아도 믿고 보는 시청자들이 있기에 <삼시세끼 고창편>의 시청률은 10%를 넘어서고 있다.

화려한 게스트의 힘을 받지 않아도 편안한 그들의 일상은 시청자의 일상을 평화롭게 해 다시 새로운 시즌을 기대케 하고 있다.

<삼시세끼 고창편>은 기존 시리즈에서 보였던 연출보다도 더욱 힘을 뺐다. 워낙 자유로움을 주는 프로그램이었지만, 이번 고창편에선 더욱 더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연출을 가져가는 모습이다.

그저 자기들이 해먹을 수 있는 음식을 삼시세끼 해먹으면 되는 정도이며, 농촌에서 할 가장 중요한 일만 조금 하면 될 정도로 크게 통제를 하지 않았다. 기존 시리즈에서 억지로 염소에게 이름을 지어줘 하나의 가족처럼 만들고, 닭에게 이름을 하나하나 지어줘 가족을 만든 것과는 달리 이번 시즌에선 그런 설정 또한 줄였다.

반려견이나 반려묘의 출연도 최소화했다. 유해진의 반려견인 겨울이를 투입하게 된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과정, 투입되기 전엔 과도하게 뺀 느낌이 있어 적적한 모습이었지만 겨울이 투입으로 고창편은 생동감을 얻을 수 있었다.

오리가 알에서 부화해 농사에 도움을 주는 시기가 지나고 하나의 계절이 갈 때쯤, <삼시세끼 고창편>의 모습은 우리 주변에서 지나가는 그 하나의 계절만큼 지나 새로운 수확의 시기가 됐다.

tvN <삼시세끼 고창편>

고창편을 대표하는 이미지가 된 오리는 성장해 농사에서 은퇴를 했고, 이번 시즌도 마무리를 위해 달려가고 있는 것은 시청자에게 흐뭇한 광경을 주기도 했지만 한편으론 아쉬움도 주고 있다.

그 아쉬움이란 것은 너무 짧게 지나간다는 것. 길게 가지 않고 10회로 마무리한다는 소식은 시청자에겐 꽤 큰 아쉬움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아쉬워하면서도 끝을 내야 한다는 것을 안다. 그래야 새로운 시작도 기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즌이 돌아올지는 몰라도 이렇게 한 계절을 보내며 시청자는 기다릴 수 있는 마음을 갖게 됐다. 만약 이번 시즌이 실패했다면 그런 아쉬움도 없었을 테지만, 분명 시청자들은 너무 짧다고 아쉬워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렇기에 더욱 다음 시즌은 성공할 가능성이 커졌다. 나영석 PD와 제작진 또한 한시름을 놓게 됐다는 점에서 여유가 있다. 보다 자유롭게 또 다른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는 명분을 얻었기 때문이다.

이제 한 회 남은 <삼시세끼 고창편>에 대한 시청자의 아쉬움은 벌써 크다. 떠나보내는 마음이 찡하다는 반응은 여기저기서 볼 수 있는 광경이다. <삼시세끼 고창편>은 성공했다. 새로운 불씨를 살린 편이라 생각해도 무리는 없다.

대중문화평론가 김영삼. <미디어 속 대중문화 파헤치기>
[블로그 바람나그네의 미디어토크] http://fmpenter.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