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M 준케이가 "2PM의 ‘미친 거 아냐’를 작사·작곡했을 때, 많은 (JYP 엔터테인먼트) 모니터 직원분들이 제 노래를 듣고 타이틀곡으로 정했을 때 눈물이 났다“고 고백했다.

8일 오후 서울 광진구 광장동 YES24 라이브홀에서 진행된 2PM 준케이(Jun.K) 솔로 앨범 'Mr. No♡' 쇼케이스에서 준케이는 “아버지가 이전에 경제신문 기자를 하셨고 어머니가 글 쓰는 분이라 집안 분위기가 엄숙했다. 제가 음악 하는 것에 대해 많은 반대가 있었다”면서 “노란색 클래식 화성악 책을 가지고 혼자 음악 공부를 했다. 제가 만든 곡이 2PM 타이틀곡으로 정해졌을 때 저를 끝까지 믿어준 어머니에게 울면서 회사 옥상에서 전화했다”라고 밝혔다.

2PM 준케이(Jun.K) 솔로 앨범 'Mr. No♡' 쇼케이스 ⒸJYP엔터테인먼트

이어 준케이는 “‘미친 거 아니야’가 나오고 생각보다 (음원) 성적이 그리 좋지 않았다”라며 “타이틀곡이 좋은 건 아니구나 하는 걸 느꼈다. ‘우리집’이 타이틀곡이 되었을 때 2PM 콘셉트에 잘 어울리는 노래라고 생각했다”는 후일담을 공개했다.

이번에 준케이가 솔로 앨범을 들고 나오게 된 것에 대한 일화도 공개됐다. 준케이는 “노래를 작곡해서 갖고 가면 JYP 엔터테인먼트 소속 20~30명의 모니터 요원이 오케이해야 앨범을 낼 수 있다. 많은 곡을 갖고 갔는데 모니터 점수가 나오지 않아 2~3곡이 탈락했다”면서 “솔로 프로젝트는 작년 11월부터 추진되었지만 노래 때문에 딜레이(연기)되었다”라고 밝혔다.

솔로 앨범이 연기된 이유에 대해 준케이는 “일본에서 발매된 앨범은 저의 개성이 많이 묻어나는 생소한 음악이었다. 솔로 프로젝트를 할 때 ‘사람들에게 편하게 다가가면 어떻겠느냐’ 해서 음악 작업을 할 때 제가 아닌 것 같았다”면서 “‘내 진짜 모습은 이게 아닌데’하며 혼란의 시간을 가졌다. 모니터하는 분들이 음악이 생소하고 어렵다는 반응을 해서 미궁 속으로 빠질 뻔 했다. JYP 회사 전직원분들에게 ‘생소할 수 있지만 음악적으로 개성 있는 모습을 보아 달라’는 메일을 썼다”는 일화를 밝혔다.

2PM 준케이(Jun.K) 솔로 앨범 'Mr. No♡' 쇼케이스 ⒸJYP엔터테인먼트

기존 2PM 앨범과 이번 개인 앨범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준케이는 입을 열었다. “2PM 하면 ‘짐승돌’이라는 수식어를 가지고 무대에서 아크로바틱한 안무와 상체 노출로, 떠난 사랑을 아파하고 화내는 걸 표현하는 게 많았다. 이번 저의 앨범은 준케이 저의 이야기다. 저의 감성이 가장 많이 묻어난 앨범이다. 그동안 R&B를 많이 듣고 습득하며 공부를 많이 했다. 딥(Deep)하고 개성 있게 살린 앨범이 될 것이다.”

“2PM 멤버들이 음악을 모니터해 주었다”는 준케이는 “같은 멤버인 우영이 작업실에 거의 같이 있었다. 찬성과 닉쿤에게 ‘THINK ABOUT YOU'를 들려줬다”면서 “노래가 발라드나 R&B라고 (정의)할 수 없는 곡인데, (두 멤버들은) R&B 발라드인 거 같은데 에너지를 끌어올린다고 좋아했다”라고 덧붙였다.

JYP 엔터테인먼트의 상반기는 트와이스 등 소속사의 여가수들이 강세를 보였다. 8월 하반기를 출발하는 소속사의 남성 첫 주자가 준케이. 이 점에 대해 준케이는 “솔직히 부담된다. 저는 ‘얘가 뭘 하는 사람인가’를 대중에게 알리고 싶다”라며 “저는 연기 활동을 하는 것도 아니고, 예능을 고정으로 출연해서 시청자에게 재미를 주는 사람도 아니다. 제가 해야 하는 건 음악이다”라며 “일본에서는 이런(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어서 좋은 성적이 있었다. 한국에서는 많이 보여드리지 못했다”며 앞으로 한국 음반 시장에서 음악성으로 어필할 것임을 언급했다.

준케이는 9일 자정에 타이틀곡 ‘Think About You’을 포함한 첫 번째 솔로 미니 앨범 ‘Mr. NO♡’ 전곡 음원을 공개할 예정이다.

늘 이성과 감성의 공존을 꿈꾸고자 혹은 디오니시즘을 바라며 우뇌의 쿠데타를 꿈꾸지만 항상 좌뇌에 진압당하는 아폴로니즘의 역설을 겪는 비평가. http://blog.daum.net/js7keien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