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이종석)이 자신이 속한 세계의 허구를 알게 되면서 그 세계는 멈춰 섰다. 오직 강철만이 그 정지된 세계 속에서 움직일 수 있는 존재다. 그리고는 만화를 빠져나와 현실 세계로 들어왔다. 본인이 살던 세계와 모든 것이 같아서 오히려 믿기지 않는데 그의 눈앞에 나타난 웹툰 더블유 광고는 충격이다. 알고 봤다고 그 충격이 덜하지는 않을 것이다.

강철은 서점으로 가서 웹툰 더블유를 통독했다. 강철의 심정이 어땠는지는 짐 캐리가 주연했던 <트루먼 쇼> 마지막 장면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어쩌면 이 드라마의 모티브가 됐을지도 모를 영화일 수도 있기 때문에, 자주 트르먼쇼를 떠올려 강철의 캐릭터와 심리를 추적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 될 것이다.

MBC 수목미니시리즈 〈W〉

절망이라고 간단히 말하기에는 너무도 복잡한 감정이었지만 만화 주인공답게 강한 이성으로 감정을 억누르고 만화 더블유를 모두 읽은 강철은 상황 파악을 끝냈다. 강철에게 벌어진 모든 불행은 당연히 웹툰의 작가에게 책임이 있을 수밖에는 없다. 그것이 온당하고 말고는 문제가 아니다.

그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도 강철은 만화 주인공다운 초인적 냉철함을 잃지 않았다. 본래의 자신의 세계를 정상으로 돌려놓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웹툰 작가 오성무(김의성)를 찾아야 했다. 지금 그 세계는 멈춰 있기 때문에 이곳 현실에서 시간이 얼마나 흐르든 상관이 없을 것도 분명 정리된 눈치였다.

그런데 오성무 작가에게 가기 전에 먼저 오연주를 찾았다. 이미 만화를 통해서 오연주의 마음을 알았기 때문이었다. 자신의 존재와 그 세계의 허구를 알게 된 남자치고는 꽤나 한가로운 행보라 할 수 있는데, 잠시라도 멜로의 끈을 놓을 수 없는 한국 드라마의 태생적 한계라 할 것이다.

MBC 수목미니시리즈 〈W〉

어쨌든 그렇게 오연주와 처음으로 감정을 실은 키스를 나눈 강철은 기다리라는 오연주의 신신당부에도 불구하고 사라졌다. 당연히 강철의 행선지는 오성무의 작업실. 그곳에서 오연주가 작가의 딸이라는 사실에 충격을 받고, 흔들리기도 했지만 웹툰 속 세계를 제자리로 돌려야 하는 강철로서는 주저할 수 없었다.

마침내 자신을 창조해낸 작가 오성무와 대면한 피조물 강철. 상당히 복잡한 감정일 수밖에는 없었지만 일단 강철의 유일하고도 다급한 목적은 웹툰의 세계를 다시 가동하는 것이니 그런 사적 감정에 사로잡힐 여유가 없음은 인정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미 강철을 죽이려고 여러 번 시도한 바 있는 작가로서는 순순히 강철의 요구에 따를 리 또한 없다. 심지어 영웅인 강철은 사람을 해칠 수 없다며 비아냥거리기까지 한다.

그런 오성무를 향해 강철은 진짜로 권총 방아쇠를 당겼다. 똑같은 상황이 웹툰 세계에서도 있었다. 그러나 그때는 총알이 오연주를 관통했지만 아무런 상처도 입지 않았다. 그러나 여기는 웹툰 속이 아니라 현실이다. 강철이 쏜 총은 오성무의 가슴에 적중했고, 오성무는 피를 흘리며 쓰러졌다. 자, 여기서 딜레마다.

MBC 수목미니시리즈 〈W〉

영화 속 영웅들은 쓸데없는 위기에 빠지는 경우가 흔하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보편적으로는 영웅의 설정 때문이다. 악인이지만 살인은 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있고, 더군다나 단순히 개인의 원한으로 누군가를 해치지 않는 법이다. 그런데 더블유의 히어로 강철은 살인을 저질렀다. 히어로의 법칙은 그렇게 깨지는 것일까?

아직은 그렇다고 말할 수는 없다. 작가가 미리 웹툰 속에서 데쟈뷰처럼 같은 상황을 만들었던 것은 아마도 이 장면을 위해서였을지도 모른다. 웹툰 속에서 쏜 총이 사람을 해치지 못했던 것처럼 웹툰 속 강철이 쏜 총이 현실의 사람을 해치지 못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일단 당장은 오성무가 총에 맞고 쓰러졌기 때문에 혼란스럽기는 하지만 오성무가 죽지는 않을 것 같다. 과연 죽느냐 사느냐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