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MBC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한 것에 대해 언론,시민사회단체가 “민주주의와 언론 자유, 공영방송이 유린 됐다”며 검찰의 행위를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다.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는 8일 오후 2시 MBC 본관 앞에서 ‘검찰의 MBC 압수수색 규탄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은 끝내 시민사회의 요구를 짓밟고 정치검찰의 본색을 드러냈다”며 “공권력을 동원한 탄압으로 진실을 가리고 비판을 잠재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라고 비난했다.

▲ 미디어행동이 8일 오후 2시 MBC 본관 앞에서 ‘검찰의 MBC 압수수색 규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송선영
전국언론노조 이근행 MBC 본부장은 “오늘 검찰이 체포영장과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시도한 것을 노조원들이 막았지만 민주주의와 언론 자유, 공영방송이 유린된 날로 기억될 것”이라며 “검찰이 ‘정치 검찰’이 되었음이 공인되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오늘 검찰은 ‘너네가 정당하게 취재를 했으면 떳떳하게 나와서 조사를 받아라’고 조롱하다가 1시간20분만에 돌아갔다”며 “검찰의 탄압에 맞서 끝까지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 최상재 위원장은 “이춘근 PD를 체포하는 것은 명예훼손 혐의 때문에 체포하는 것이 아니라, MBC를 무력화하고 나아가 언론악법 저지 세력을 무력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압수수색을 시도한 것은 촬영원본과 녹취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민주 시민을 조롱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시사고발 PD와 기자들은 목숨을 걸고 취재를 하고 있다”며 “스스로 녹취록을 내주는 일은 (언론인) 수십 명이 잡혀간다 해도 없을 것이다. 끝까지 저항해 싸워 반드시 언론장악을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희 한국PD연합회장은 “정확한 정보에 의하면 이명박 대통령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싫어하는 프로그램이 <PD수첩>으로, <PD수첩>이야기만 나오면 치를 떤다고 한다”며 “이는 언론인들이 갖고 있는 감시 기능을 (대통령이) 얼마나 철저하게 무시하고 있는지를 반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검찰의 이번 수사는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의 자유를 유린하는 위헌적 수사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정책에 대한 비판은 명예훼손죄가 성립되어서는 안 된다. 국가 정책에 대한 비판은 폭넓게 인정되어야 한다는 게 ‘민주사회의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이렇게 번번히 비판적 언론보도에 대해 검찰이 ‘이 잡듯이’ 수사를 하게 되면 언론 자유가 위축되고 자기검열이 강화돼 국민들의 알권리가 제한된다는 기본적인 상식조차 모르냐”며 “<PD수첩>에 대한 탄압을 즉각 중단하고, 비판 언론을 길들이기 위한 탄압과 언론장악 책동을 중단하라”고 검찰과 이명박 정권에 촉구했다.

▲ ⓒ송선영
한편, MBC노조는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해 ‘권력의 탄압에 끝까지 맞설 것이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어 “검찰이 MBC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한 것은 역사의 심판 따위는 무시해도 좋다는 오만함과 뻔뻔함을 드러낸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며 “언론 탄압이라는 비난까지 감수한 채 제작진 체포와 본사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은 권력에 과잉 충성하거나 압력에 못 이겨 움직이는 권력의 시녀임을 자인한 셈”이라고 비난했다.

다음은 MBC노조의 성명 전문이다.

권력의 탄압에 끝까지 맞설 것이다

검찰이 결국 도발하고 말았다. 언론사에 길이 남을 탄압의 역사를 쓰고야 말았다.

현대사에서 언론사 압수수색이 의미하는 바를 검찰이 모르지 않을 것이다.

지난 20년 동안 언론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3차례, 모두 법 집행을 가장한 언론 탄압이라는 치욕의 역사로 또렷이 새겨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찰이 MBC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한 것은 역사의 심판 따위는 무시해도 좋다는 오만함과 뻔뻔함을 드러낸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

검찰은 언론의 자유만큼이나 개인의 명예와 재산권도 보호해야한다며 압수수색을 정당화하고 있다.

그러나 그 ‘개인’이 누구인가? 모든 국민의 안위를 책임져야할 국민의 공복이었다.

그 ‘개인’은 명예가 훼손되었다며 악악거릴 것이 아니라, 비판받아 마땅할 허술한 정책 추진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자중해야 마땅하다.

따라서 이미 한 개인의 신분을 넘어선 고위 공직자가 몰염치하게 주장하는 명예를 지켜주기 위해 민주주의의 최고 가치 중 하나인 언론 자유를 침해해도 좋다는 검찰의 논리에 절대 동의할 수 없다.

누차 밝혔듯이 지난해 4월 29일 방송된 ‘PD 수첩’은 한미쇠고기 협상이 졸속으로 이뤄졌음을 지적하고, 국민 건강과 한우 농가의 보호를 위해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했을 뿐이다.

대통령도 사과한 문제고, 담당 검사는 형사 처벌할 수 없다며 사표를 던졌고, 법원도 왜곡보도로 볼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린 상황이다. 제작진의 실수에 대해서는 이미 사과까지 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PD 수첩이 왜곡 보도를 했다며 언론 탄압이라는 비난까지 감수한 채 제작진 체포와 본사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은 권력에 과잉 충성하거나 압력에 못 이겨 움직이는 권력의 시녀임을 자인한 셈이다.

권력을 등에 업은 검찰이 전면전을 감행한 이상 우리는 결사 항쟁할 수밖에 없다.

언론 자유를 권력의 탄압으로부터 지켜내, 치욕의 역사 속에도 정의가 살아있음을 보여주는 수밖에 없다.

2000명 MBC 조합원 모두가 잡혀가는 날이 오더라도 우리는 끝까지 맞설 것이다.

2009년 4월 8일
전국언론노동조합 문화방송본부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