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국정감사장에서 “성질 뻗쳐 씨~ㅂ” 등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는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이번에는 지난 4일 2009 프로야구 공식개막전 경기에서 시구를 맡은 유 장관이 경기 시작을 지연시킨 것에 대한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 인터넷에는 네티즌들이 만든 ‘유인촌 시구 동영상’이 떠돌고 있다.

지난 4일 유 장관은 인천 문학구장에서 열린 SK-한화전에서 시구를 한 뒤 SK와 한화 쪽 덕아웃을 차례로 돌며 김성근 SK 감독, 김인식 한화 감독을 비롯한 선수단 관계자들과 인사를 나눴다. 유 장관의 인사(?)가 계속되자 나광남 주심은 경기 시작을 알리지 못했고, 결국 경기는 약 6분이 지난 뒤인 오후1시46분에 시작됐다.

▲ 유인촌 장관(가운데)이 SK와이번스 관계자들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SK와이번스 홈페이지
당시 현장을 중계하던 KBS 2TV의 해설자는 경기 지연 이유에 대해 “지금 경기전에 덕아웃에 양쪽 팀을 정렬을 하는 유인촌 장관, 이 때문에 주심이 경기 속개를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CBS <노컷뉴스>도 ‘유인촌 장관, 프로야구 개막 지연 ‘눈총’에서 “지상파 중계는 가뜩이나 경기 시간이 길어질 경우 뒷부분이 잘리기 마련이라 팬들의 원성이 잦은데 이날 경기 역시 1분 1초도 아까운 상황이었다”며 “그런데 유인촌 장관이 양 팀 덕아웃을 차례로 돌면서 몇 분을 까먹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네티즌들의 비난도 이어지고 있다. 네티즌들은 유 장관이 시구하는 장면만 담긴 ‘유인촌 시구 동영상’을 퍼나르는가 하면, 관련 기사에 댓글을 달아 호되게 질책하고 나섰다.

국내 야구전문커뮤니티 <MLB파크> 네티즌들은 “아우 이건 뭐 더 이상 참아줄 수가 없다” “빨리 야구 보고 싶은데 훼방까지 놓다니” “하다하다 경기진행까지 방해한다”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 싸이월드 뉴스에 송고된 CBS <노컷뉴스> "유인촌 장관, 프로야구 개막 지연 '눈총'" 기사에 달린 네티즌들의 댓글. ⓒ싸이월드 뉴스 화면 캡처

관중들 야유 소리와 행진곡

또 당시 문학경기장 관중들은 유 장관이 시구를 하기 위해 등장할 때부터 ‘우~’라고 야유를 보냈으며, 중계방송에서는 유 장관이 마운드로 걸어가는 동안 야유 소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행진곡 풍의 배경음악이 나와 차츰 커진 뒤 시구 직전 약 15초만에 그쳤다.

▲ 덕아웃에서 나오고 있는 유인촌 장관. ⓒ유인촌 시구 동영상 화면 캡처
이에 대해 네티즌들은 싸이월드 뉴스에 송고된 관련 기사에 댓글을 달아 “오늘 문학구장 갔었던 사람인데 정말 야유소리 장난 아니었다. 엄청 민망했을 것”이라며 “그런데 뭐 잘났다고 양팀 덕아웃에서 폼잡느라 경기 시간도 지연시키고, 유인촌씨 얼굴 참 두꺼운 듯하다”고 비난했다.

한편 SK의 마스코트 개 ‘미르’가 유 장관에서 공을 전달하지 않고 덕아웃 쪽으로 돌아가자 관중들이 크게 웃는 광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관중들은 유 장관이 시구를 위해 경기장에 등장할 때 야유를 보낸 것과는 달리, ‘미르’가 입장할 때와 유 장관에게 공을 전달하지 않았을 때 크게 환호했다.

결국 ‘미르’는 유 장관에서 공을 전달했으나, 이를 두고 기자석에선 “개도 사람을 가린다”는 촌평이 나오기도 했다고 <노컷뉴스>는 보도했다.

바로 잡습니다.

<미디어스>는 지난 4월5일 ‘네티즌들 유인촌 장관에 “성질 뻗쳐”’ 기사에서 “당시 문학경기장 관중들은 유 장관이 시구를 하기 위해 등장할 때 ‘우~’라고 야유를 보냈으나, 이를 중계하던 KBS는 야유 소리가 들리지 않도록 배경음악을 내보낸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당시 현장 중계를 담당했던 KBS PD는 “KBS쪽에서 배경음악을 튼 게 아니라 현장(야구장)에서 음악을 틀었다”고 밝혀왔습니다.

이날 경기에서 음향 등 이벤트를 담당한 스포츠마케팅업체 관계자도 “일반적으로 시구하러 나올 때와 시구를 마치고 들어갈 때 배경음악을 튼다”며 “유인촌 장관에 대한 야유소리와는 무관하다”고 말했습니다.

<미디어스>는 해당 부분을 “중계방송에서는 유 장관이 마운드로 걸어가는 동안 야유 소리가 이어지는 가운데 행진곡 풍의 배경음악이 나와 차츰 커진 뒤 시구 직전 약 15초만에 그쳤다”로 바로잡습니다.

독자 여러분과 KBS 쪽 관계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