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시작한 ‘4월 임시국회’ 첫 본회의에서 국회의원들이 투표로 처음 결정한 것은 뉴라이트닷컴 편집위원장인 이재교 인하대 법대 교수를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과거사위) 위원으로 선출한 것이었다. 이재교 교수는 자유주의연대 부대표이기도 하다.

▲ 이재교 교수
이재교 교수는 지난 2월 5일 조선일보에 기고한 글에서 용산 참사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시민사회단체와 야당을 겨냥해 “이념장사꾼”이라고 비난하는 등 보수적 시각을 서슴없이 보여준 바 있다.

이 글에서 이재교 교수는 “나도 철거민이었다”고 밝히고, “(우리 부모는) 자본주의 모순 따위는 알지 못했지만 불법 건물을 헐지 못하게 떼를 쓰거나 가난을 남의 탓으로 여기는 것은 경우에 어긋난다는 정도의 이치는 알았다”고 철거민들을 매도했다.

한나라당이 이재교 교수를 과거사위의 국회의원 몫 위원으로 추천하자 야당들은 반대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표결에서는 재석의원 245명 중 165명이 찬성해 가결됐다.

박승흡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과거사위 폐지를 주장해 온 뉴라이트 출신 인사가 그 폐지 대상의 주요 보직을 차지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하고 “철거용역에게 뉴타운 시공권을 주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고 비판했다.

같은 뉴라이트 출신의 신지호 한나라당 의원은 현재 제주4·3진상규명위원회 등 과거사 관련 위원회 14개를 통폐합 하자는 법률안을 발의해 “사실상 과거사위를 무력화 시키고 있다”는 비난을 들어왔다.

노영민 민주당 대변인도 “임명 반대” 입장을 밝히고 “변호사법 위반으로 구속된 파렴치한 비리를 저지른 사람을 과거사위 위원으로 임명하려는 이명박 정권은 그렇게 사람이 없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재교 교수는 1993년에 변호사법 위반으로 구속되었다.

▲ 2월 5일자 조선일보 26면.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