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한반도 내 주한미군에 배치하기로 최종결정됐다. 이날 오전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사드 배치 관련 면담을 위해 국회를 방문했는데, 사실상 논의가 아닌 '통보'다.

▲국회 방문한 한민구 국방부 장관. (연합뉴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오전 국민의당 원내정책회의에서 "한민구 국방장관이 10시에 우리 당을 예방하겠다고 연락이 왔다"며 사드 배치에 대한 문제가 아닐까 예상한다"고 했는데, 우려가 현실이 됐다.

여야는 사드 배치에 대해 각기 다른 입장을 내놨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사드 배치에 반대하지 않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렇다. 사실과 다른 사드 괴담 같은 것이 나올 수 있는데 전혀 사실과 다르니 잘 홍보하고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드 배치를 환영하는 새누리당과 달리 야권은 우려의 목소리를 보내고 있다. 헤럴드경제 보도에 따르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사드 배치시 중국과 러시아가 강력하게 반발하게 돼 있고 그것에 따른 경제적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의 눈초리를 보내며 "무기의 실효성도 입증이 안됐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우리당은 원칙적으로 사드 배치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한민구 장관이 사드 입지에 대해 말하지 않았다"며 "사드 입지에 대해 지방자치단체 간 상당한 갈등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인데 정부가 해당 지역 주민과 지자체에 충분한 설득 노력을 기울여야 함에도 그런 준비 조치 없이 사드 배치가 결정됐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추혜선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한민구 국방장관은 불과 이틀 전 국회 비경제분야 대정부 질문 당시, 사드 배치와 관련해 어떤 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공언했다"며 "이런 상황에서 국방부의 오늘 발표는 국민과 국회를 명백히 기만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사드 배치에 대해 정치권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지만, 사실상 야당의 반대에도 사드 배치 여부를 두고 논의가 이뤄질 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