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일보 <부총장이 다 시켰다는데… 총장은 과연 몰랐을까> / 김아진 엄보운 기자 (2016. 6. 24.)
▷ 중앙일보 <“국민의당 지시로 계약” 리베이트 책임 떠넘긴 김수민> / 채윤경 박가영 조문규 기자 (2016. 6. 24.)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이 점입가경이다. 사건 초기만 해도 억울하다며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검찰 조사보다 먼저 결론을 내야 한다고 하더니, 이제는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 논쟁으로 비화되고 있다. 김수민 의원은 자신과 브랜드호텔의 행위에 문제가 없고 국민의당이 선관위에 비용을 부풀려 보고한 게 문제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 ‘이상한 계약’의 나머지 문제도 당이 시켜서 했다고 말한다. 조선일보를 보면 국민의당 차원의 조직적 범죄임을 부인하기 어렵다. 그런데 중앙일보의 시각은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르다. 이 신문은 김수민 의원이 적극적으로 다른 업체에 ‘1억을 달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낸 점 등을 들어 리베이트 의혹을 당에 떠넘기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이럴 경우 독자들은 진실이 두 관점 사이의 어딘가에 있다고 믿게 된다. 국민의당이 조직적으로 선거비용을 부풀리는 와중에 김수민 의원의 착복이 존재할 가능성에 대해 검토하게 된다는 얘기다. 그리고 그건 국민의당으로선 아마 최악의 결말일 것이다.
_김민하 기자

▷ 뉴스타파 <상지대 전 이사의 고백... "김문기가 마구잡이 교수 징계 지시"> / 김여진 기자 (2016. 6. 23.)
▷ 뉴스타파 <상지대의 한우 67마리 ‘부당거래’> / 황일송 기자 (2016. 6. 23.)
▷ 뉴스타파 <‘인성교육 선도대학’의 현주소> / 최기훈 기자 (2016. 6. 23.)
▷ 뉴스타파 <끝없는 사학분쟁의 주역… ‘사분위’와 사학법> / 현덕수 기자 (2016. 6. 23.)

상지대 사학비리를 추적해왔던 뉴스타파가 김문기 씨 추천으로 이사를 지낸 박도식 전 이사를 만났다. 그가 자진사퇴한 결정적인 이유는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들에 대한 김문기 씨의 부당한 징계요구 때문이라고 한다. 그는 “내가 판단할 때 죄가 없는 사람이었지만 감봉 2개월을 줬다”고 고백했다. 그런데도 김문기 씨는 징계위원들을 불러 모아 “파면시키라고 하지 않았느냐”, “번복하라”고 지시했다는 것이다. 얼마나 사학이 부패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하지만 문제는 앞으로다. 김문기 씨가 조만간 총장으로 다시 복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문기 씨가 제기한 ‘징계처분 무효확인 소송’에 대해 상지학원이 해임의 정당성에 대한 변론을 전혀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교육부는 묵인하고 있는 중이다. 뉴스타파는 이 밖에도 상지대가 실습목장에서 기르던 한우 67마리를 한 개인 사업자에게 매각해 학생들이 2년 째 실습을 못하는 현실 역시 다뤘다. 상지대에서 인성교육하시는 교수님은 먼저 인성교육을 받으셔야할 것 같다. 무슨 뜻인지는 뉴스타파를 보면 알 수 있다.
_권순택 기자

▷ 조선일보 <태평로 / 스마트 워치로 성범죄 막을 수 있겠나> / 한현우 주말뉴스부장 (2016. 6. 24.)

이상한 글을 몇 차례 써서 비난을 받은 필자지만 가끔은 이런 멀쩡한 글도 쓴다. 도서벽지에서 혼자 생활하는 여교사들에게 스마트워치를 지급한다는 대책을 정부가 내놓자 교총과 전교조 등은 즉각 반발했다. 범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대책이 필요한 상황에서 스마트워치를 지급한다는 것은 심하게 말하면 여교사에게 전자발찌를 채우겠다는 것이나 다름이 없지 않느냐는 거다. 조선일보의 글을 보면 그나마 스마트워치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최소한의 효과도 거두기 어려운 환경이 상존함을 알 수 있다. 만일 대책이 이대로 시행되면 그 스마트워치 또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기업만 속된 말로 ‘노나게’ 생겼다.
_김민하 기자

▷ 경향신문 <지자체에 최저임금법 준수하라면서…인상 회피 방안 알려준 노동부> / 김지환 기자 (2016. 6. 24.)

“i) 최저임금에 산입되는 임금을 인상, ii) 예산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임금구성항목 조정*(최저임금에 산입되는 임금↑, 산입되지 않는 임금↓)” 고용노동부가 지난 9일 각 지방자치단체에 보낸 ‘최저임금법 준수 협조 요청’ 공문에 있는 내용이다. 특히 두 번째 방법은 최저임금 인상을 회피하는 것이다. 노동부는 “노조 등과 합의 필요”라는 단서를 달았으나, 노조가 없는 사업장에서는 회사 마음대로 임금항목을 조정할 수 있다. 우리 정부는 지자체에 꼼수를 알려준다. 노동개혁 만세 만세 만세!
_박장준 기자

▷ 경향신문 <우편향 논란에도…보훈처 “나라사랑교육 받은 국민, 이념·대선개입 문제제기 없어”> / 구교형 최미랑 기자 (2016. 6. 24.)

국민들에게 나라를 사랑하게끔 만드는 나라사랑교육. 강사를 섭외하는 등 이 교육을 운영하는 곳이 바로 국가보훈처다. 광주민중항쟁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끝내 불허한 그곳 말이다. 그런데 보훈처가 강사 명단과 소속 단체는 계속 공개하지 않고 있다. 보훈처가 이러니 이 부처와 보수단체 사이에 모종의 관계가 있는 것 아닌가 의심받는다. 보통 애국자들은 떳떳하던데 보훈처는 왜 이럴까.
_박장준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