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일보 <권대열 칼럼 / 더민주 왼편 U턴 車路의 유혹> / 권대열 기자 (2016. 6. 23.)

여당의 ‘정권재창출’ 가능성이 날이 갈수록 저조해지고 있기 때문에 보수언론의 태도는 갈팡질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운동권’이라는 이유를 들어 쉽게 비난할 수 있었던 더불어민주당이 김종인 비대위 대표 영입 이후 중도적 노선을 확장하는 상황에선 보수언론도 무슨 수를 써보기가 쉽지만은 않다. 결국 이런 칼럼까지 등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결국엔 과거의 모습(?)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얘긴지, 오로지 그것만 바라는 새누리당이 문제라는 얘긴지 알쏭달쏭하다. 권력을 잃을 확률이 높아져가는 정국에서 보수세력의 한탄으로 받아 들여야 할까?

▷ JTBC <팩트체크 / 신공항, 그때와 지금 발언들 살펴보니…> / 김필규 기자 (2016. 6. 22.)

영남권 신공항 문제가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나면서 여권 내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공약을 파기했다는 비판도 쏟아졌다. 청와대는 공약 파기가 아니라면서 “김해공항 확장이 사실상 동남권 신공항”이라고 주장했다. JTBC 뉴스룸이 팩트체크를 해봤다. JTBC는 “박근혜 당시 후보는 ‘부산시민이 바라는 신공항을 반드시 건설하겠다’라고 했다”면서 “앞뒤가 모순이다. 부산 사람들 입장에서는 가덕도로 짓겠다고 받아들일 여지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또, “중요한 것은 이런 약속이 선거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 “과연, 이번 결정이 약속을 지킨 건지 관련자들에게 예측 가능한 일이었는지 그 판단은 청와대가 하는 게 아니라 국민이 할 일”이라고도 꼬집었다.
_권순택 기자

▷ 중앙일보 <이정재의 시시각각 / 추경은 판도라의 상자다> / 이정재 기자 (2016. 6. 23.)

당정의 이심전심이 확인된 이후 추경 논의가 일사천리다. 중앙일보의 이 칼럼은 추경 편성에 반대하는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 명분도 없고, 야당의 공세에 판을 깔아주는 격이며, 법인세 등 증세 논란에 휘말릴 거라는 게 이유다. 기어코 추경을 편성하려면 구조조정이라도 잘해야 한다는 건데, 지금으로선 그럴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추경을 하느냐 마느냐도 문제지만 무엇을 위해 왜 하는지도 언론이 짚어야 한다. 중앙일보는 지금까지 원칙 없이 추경 편성이 된 것에 대해 “당대의 성장률 몇 %에 집착해서”라고 해설하고 있다. 없이 사는 사람들 살리겠다는 추경이면 누가 왜 반대하겠는가.
_김민하 기자

▷ 경향신문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예산 편성해 놓고도 안 쓴 정부> / 남지원 기자 (2016. 6. 23.)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해 말 일본군 성노예와 관련한 한일합의를 주도하고 이렇게 자평했다. “시간적 시급성과 현실적 여건 하에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이루어 낸 결과다.” 한일합의 이후 달라진 풍경이 많다. 정부는 피해당사자들의 문제제기에 침묵하고, 일본 극우세력의 도발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있다. ‘끝난 일’로 보는 것이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여성가족부는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사업’ 예산 4억4천만원을 한푼도 집행하지 않았고, 내년에는 관련 예산조차 편성하지 않았다. 시간적 시급성과 현실적 여건 하에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사업인데 정부는 내팽개쳤다. 권리를 팔아먹더니, 기억마저 지우려 한다.
_박장준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