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이 현대원 신임 청와대 미래전략수석비서관(서강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제기하는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 지난 13일 이후 보도한 의혹만 다섯 가지다. 현 수석은 경향신문 보도가 사실무근이라며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나, 의혹의 내용은 상당히 구체적이다. 특히 그는 2012년 대통령 선거 당시 박근혜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한 전후 대학에서 보인 모습과 박근혜 정부 들어 자신의 위치를 활용해 정권 개국공신에게 자리를 나눠준 모습에서는 ‘꼼꼼한 친박’의 모습까지 엿보인다.

현대원 수석을 둘러싼 의혹은 이렇다. 현 수석이 △2012년 대통령 선거 당시 자신이 지도교수로 있던 영상제작동아리 소속 학생에게 “박근혜 후보 이미지 메이킹용 영상을 만들어 달라”고 지시했고문제의 영상제작단 소속 학생들에게 자신의 수업이나 외부 강연에 참석할 것을 사실상 강제하고 불참시 사유서를 받았으며2014~2015년 외부 영상제작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임금을 뒤늦게 지급했고지난해 한국VR산업협회 회장을 맡으면서는 협회 감사에 19대 대선 과정에서 불법 선거사무실을 운영해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인사를 임명하고자신이 설립한 학교기업에 부인이 교수로 있는 학교의 제자들을 채용했다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현대원 신임 미래전략수석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사진=청와대)

현대원 수석은 대선 과정에서 박근혜 후보에 대한 지지를 선언하고, 평소 강의 중에 자신이 창조경제 개념을 만든 사람이라고 주장해 온 만큼 이 정부와 코드가 맞는 인사인 점은 분명해 보인다. 그러나 경향신문이 제기한 각종 의혹들은 현대원 수석이 동아리 지도교수, VR산업협회장, 학교기업 대표이사 등 자신의 지위를 이용한 것과 관련됐다. 경향신문은 “(박근혜 후보 영상을 만든 제자는) 현 수석의 지시로 같은해 4월 치러진 19대 총선을 앞두고 충남 지역에 출마한 모 새누리당 후보의 홍보 영상도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이처럼 의혹의 대부분은 현대원 수석 자신이 정권 창출과 유지에 정치적으로 기여하고픈 욕망을 부적절하게 드러낸 것들이다.

현대원 수석의 해명은 황당하다. 그는 박근혜 후보 이미지 메이킹용 영상 제작 지시와 관련, “영상제작은 평소 ‘아들’이라 부를 만큼 가깝고 아끼는 제자에게 ‘박근혜 후보의 면모를 젊은이의 시각으로 만들어보면 개인적으로 좋은 경험이 되지 않겠느냐’는 교육적 차원의 제안을 한 것이지, 동아리 전체 학생들에게 지시하거나 동원한 사실은 없다. 영상물 또한 교육적 차원에서 만든 것이기에 따로 활용한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다른 의혹들에 대해서는 사실무근이거나 교육적 차원에서 이뤄진 일이라는 게 현대원 수석 입장이다.

의혹제기와 해명이 이어지는 중이지만 현대원 수석이 소위 ‘뼛속까지 친박’인 점만은 분명해 보인다. 아들처럼 아끼는 제자에게 자신이 지지하는 정치인의 이미지 메이킹 영상을 만들라고 하고, 불법선거사무소까지 차리며 개국에 일조한 인사의 일자리까지 염려하는 모습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현대원 수석은 자신의 정치적 신념에 맞춰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권한을 휘둘러 갑질을 했다. 이 모든 것들이 자신의 미래를 위한 전략이었다면, 그는 확실한 박근혜 정부의 수석감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