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관련법에 대해 “사회적 논의기구를 통해 100일간 논의한 뒤 표결처리하겠다”는 여야간 타결 내용과 관련해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언론악법을 폐기할 때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 ⓒ송선영
언론관련법 표결 처리 소식이 전해진 직후 최 위원장은 기자들과 인터뷰에서 “여야 합의 내용에 대해 받아들일 수 없다. 6월까지 시한을 연장하는 것일 뿐 정부여당은 지금 발의된 법안 그대로 통과시키려 할 것으로 판단한다”며 “계속 파업대오를 유지하는 등 언론악법을 폐기할 때까지 시민사회와 연대해서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다른 법과 달리 언론관련법은 일단 재벌, 조중동이 방송에 진출하면 더 이상 손댈 수가 없다”며 “어떠한 희생이 있더라도 우리의 싸움은 계속된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또 사회적 합의 기구 참여 여부에 대해 “구성 방법, 반영 수위 등 구체적 내용을 봐야 한다”며 “2차 파업 중단은 합의문과 국회일정을 살펴본 이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2일로 총파업을 5일째 이어가고 있는 언론노조는 오후 1시30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옆에서 언론인 4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언론장악저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언론노조 총파업 6차 대회를 열어 언론관련법 직권상정에 대한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 언론노조가 2일 오후 1시30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옆에서 언론노조 총파업 대회를 열고 있다. ⓒ송선영
앞서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국회에서 목숨 걸고 언론악법을 저지했음에도 통과가 된다면 야당 의원들의 총사퇴를 강력히 요구한다”며 “국회에 남아서 한나라당을 대화 상대로 생각한다면 야당은 민주주의 방해 세력의 병풍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 위원장은 시민사회단체를 향해 “모든 이견을 내려놓고 (언론관련법이 상정될 시) 즉시 이명박 정권 퇴진 투쟁에 다함께 동참해달라”며 “6개월 기다릴 필요 없이 오늘 저녁 당장, 민주시민과 네티즌들은 촛불과 횃불을 들고 여의도로 모여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언론인들이 가장 앞에 서서 국회로 진격투쟁하겠다”고 덧붙였다.

▲ 언론노조 총파업 대회에 걸린 펼침막. ⓒ송선영
심상정 진보신당 대표도 “한나라당이 직권상정을 강행할 시 이명박 퇴진 투쟁에 나서겠다는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의 결의를 들으면서 ‘이 정권이 무덤으로 가는 길을 재촉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며 “지금 국회는 이 땅의 기득권과 사익을 추구하는 1%에게 점령돼 있다”고 비난했다.

심 대표는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은 일자리 창출과 여론 다양성을 위해 언론관련법이 필요하다고 하고 있다”며 “이는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이야기다. 먼저 이명박 정권은 ‘감원해고 방지법’ ‘낙하산 금지법’을 만들라”고 촉구했다.

▲ KBS노조 노조원들이 비상 조합원 총회를 끝낸 뒤 언론노조 총파업 결의대회에 합류하고 있다. ⓒ송선영
이날 총파업 결의대회에는 제작거부 중인 언론노조 MBC본부, SBS본부, CBS지부, YTN지부, 아리랑국제방송지부 등의 노조원들은 물론 낮 12시 여의도 KBS본관 앞 계단에서 조합원 비상총회를 연 KBS노조원들도 참가했다.

언론노조는 오후 4시30분부터 비상대책위원회를 소집해 향후 일정과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는 계획이며, 저녁 7시 여의도 촛불문화제는 예정대로 진행한다.

▲ 부산 MBC 노조원들이 공연을 하고 있다. ⓒ송선영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