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오 국회의장이 1일까지 여야 협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2일 본회의에서 미디어관련법을 포함해 쟁점법안을 직권상정 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오늘 협상이 안되면 사실상 안 되는 것”이라며 “오늘 밤을 새우더라도 협상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협상도 안되고 진전도 없다면 국회가 있으나 마나 하기 때문에 최소한에 대해 직권상정을 안 할 수 없다”면서 “한 발짝 양보하고 상대 입장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물리적으로 의사진행을 방해하고, 불법폭력과 야유하는 모습은 국민들이 식상할 대로 식상하다”며 야당을 압박했다.

그는 또 “협상 불발로 직권상정이 불가피해질 경우, 이는 여야가 자초한 것”이라면서 “야당은 자신들의 강경한 선명성을 내세우려고 하다 자신들이 가장 큰소리친 부분을 잃게 될 것이고, 여당은 직권상정으로 인한 향후 정국 경색의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의장은 직권상정 대상과 관련해선 “여당이 가장 시급하다는 것이 야당에 의해 막히기 때문에 이것을 직권상정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언급해 경제관련법은 물론 미디어관련법 직권상정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여야간 물밑 협상도 크게 진척되고 있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문방위 회의장 점거 농성도 해제했다.

점거 해제와 함께 문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 바람과는 달리 파행으로만 치닫는 국회의 서글픈 현실을 우리라도 먼저 바로잡기 위해 내린 결단”이라며 “이제 고흥길 문방위원장과 한나라당은 날치기 상정 시도에 대한 분명한 사과와 함께 상임위 및 국회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며 지난 2월 25일 상정 시도 후 약속했던 언론관계법 처리를 위한 ‘기한을 정하지 않은 충분한 국민 여론 수렴 절차’를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오후 3시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와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긴급 회동을 해 2월 임시국회 쟁점법안 처리를 위한 막판 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두 사람은 이 자리에서 미디어법을 비롯해 금산분리 완화, 출자총액제한 폐지, 사회개혁법안 등 2월 임시국회 막판 최대 쟁점으로 부상한 법안을 놓고 담판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오후 2시에도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과 민주당 박병석 정책위의장이 협상을 갖고 쟁점법안 처리문제에 대한 각 당의 입장을 점검하고 타협안 도출을 시도할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출총제 폐지를 수용하고 금산분리 완화도 일부 수정을 전제로 처리 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미디어법 중에서도 신방겸영, 대기업의 방송진출 등 핵심 쟁점을 제외하면 부분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민주노동당은 오후 2시 30분 ‘MB악법 직권상정 저지를 위한 행동전’을 원내외에서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