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언론관계법 등 쟁점법안에 대한 직권상정을 요구하며 김형오 국회의장을 압박하고 나섰다.

국회 본회의가 취소된 27일 오후 2시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국회 예결위원장에서 열린 정책의총에서 김형오 국회의장을 향해 “책임질 악역을 맡아야 한다”고 압박했다.

▲ 27일 오후 2시경 국회 예결위원장에서 한나라당 정책의총이 열렸다ⓒ미디어스
이날 오전 홍 원내대표가 주요 당직자회의에서 한나라당 소속 상임위원장에게 “민주당의 저지로 상임위별 논의와 표결이 안 되면 김형오 의장을 찾아가라”고 독려한 것과 달리, 한층 수위를 높여 김형오 의장에게 쟁점법안에 대한 직권상정을 요구한 것이다.

홍 원내대표는 정책의총이 끝난 뒤 진행된 기자 브리핑에서 “언론관계법 등 중대 쟁점법안은 반드시 직권상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비공개 정책의총의 분위기를 전하며 “장광근 의원은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에서 언론관계법이 제외된다면 한나라당은 본회의 불참을 선언하자’고 말했다”면서 “대다수 한나라당 의원이 이를 지지했다”고 밝혔다. 언론관계법 처리가 한나라당의 2월 임시국회 최대 과제라는 얘기다.

홍 원내대표는 또 “정무위 쟁점법안, 한미FTA비준동의안 등은 시간이 지나면 다 해결될 문제”이라며 “언론관계법을 빼고 앞으로 풀릴 법안을 직권상정해서 뭐 하러 뒤집어 쓰냐”라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민주당이 4월 추경예산 처리, 6월 비정규직 법안 처리를 미디어법 저지와 연계할 것”이라며 “지금 아니면 언론관계법은 4, 6, 12월에도 처리가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한나라당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언론관계법 속도조절론에 대해 홍 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한 명의 의원이 주장한 내용에 불과하다”면서 “오히려 문방위원의 집중 성토 대상이 됐다”고 소개했다.

이와 관련해 한나라당 이계진 의원은 이날 민주당 김성곤 의원과 함께 정상적인 국회운영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며 “조속한 국회 정상화를 통해 현안을 처리하되, 시간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때는 여야 협의를 통해 3월 임시국회를 개회하자”고 일종의 중재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정책의총의 분위기는 이계진 의원의 중재안을 사실상 거부한 것으로 판단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