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문 녹취록에 대한 특별감사 결의의 건>이 상정되자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순식간에 '봉숭아학당'으로 변모했다. ‘특별감사’를 하자는 안건 역시 제기됐지만 여당 추천 이사들은 ‘일사부재의’ 원칙에 어긋난다고 주장했고, 또 다른 여당 추천 이사는 ‘상정되지 않은 걸로 하자’고도 말했다. 이사장은 여당 추천 이사들의 다수결로 ‘각하’를 의결해놓고 “부결됐다”고 선언하는 진풍경 역시 벌어졌다.

2일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고영주)는 <백종문 녹취록에 대한 특별감사 결의의 건>(유기철, 이완기, 최강욱 이사)을 논의했다. 당초 방문진은 보고 차 출석하는 MBC 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을 상대로 ‘MBC녹취록’ 관련 질의응답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17일 방문진 회의에서 질의응답이 진행됐지만 “충분치 못했다”는 의견에 따라 재질의 기회를 주기로 고영주 이사장이 약속한 바 있다. 따라서 이날 방문진에 백종문 본부장이 출석함에 따라 녹취록에 대해 질의응답이 다시 한 번 진행됐다. 그러나 야당 추천 이사들의 질의 과정은 매끄럽게 진행되지 못했다.

“사적인 자리 왜 법인카드 썼느냐”는 물음에 여당 추천 이사들의 반응은?

야당 추천 유기철 이사는 백종문 본부장을 상대로 “MBC 보직자들이 함께 한 자리를 사적인 자리로 볼 수 있느냐”며 “사적인 자리라면서 왜 법인카드를 썼느냐”고 물었다. MBC 백종문 본부장은 “지난번에 충분히 답변을 드렸다”고 말하고는 입을 꾹 다물었다. 반면 여당 추천 이사들은 질의가 시작되자마자 백종문 본부장을 일방적으로 두둔하는 발언만 내놓았다.

방문진 고영주 이사장ⓒ미디어스

고영주 이사장을 비롯한 여당 추천 이사들은 “똑같은 얘기를 왜 자꾸 물어 보느냐”, “말이 되는 얘기를 해야지”, “그런 걸 왜 물어보느냐”고 말해 사실상 질의를 방해했다. 권혁철 이사는 “이미 종결된 얘기가 나오고 있지 않느냐, 질의를 중단시켜라”라고 직접 요청하기도 했다. 고영주 이사장도 “(차라리 백종문 본부장을)고소하라”며 질의를 중단시키기도 했다. 이에 대해 야당 추천 이사들이 반발하자, 고영주 이사장은 “회의진행에 복종해야 하는 것 아니냐. 말도 안 되는 걸 가지고 질의를 하는 게 문제”라며 오히려 큰 소리를 쳤다. 결국, 이날 회의는 또 다시 고성이 오갔고 회의는 정회됐다. 이후 질의응답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 야당 추천 이완기 이사는 “‘같은 질문 하지 말라’라고 하는데 일정 공감되는 부분도 있지만 똑같은 질문도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지난번 백종문 본부장은 죄송하지만 자신은 잘못한 게 하나도 없다는 듯 답변했지 않았느냐. 우리가 여야 추천으로 갈라져 있지만 백종문 본부장의 잘못된 행보에 대해서는 상식선에서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MBC녹취록 사태가 발생한지 6개월이 지났지만 방문진에서 여러 문제로 오랜 시간을 끌면서 진행된 게 없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야당 추천 유기철 이사는 “백종문 본부장 잘 챙겨 보내드리니 속이 시원한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MBC녹취록 관련해서 백종문 본부장이 (분명히)면죄부를 받은 것도 아니고 처벌 받은 것도 없다”며 “그럼에도 여전히 MBC에서 큰 일을 맡고 있다”고 진단했다.

유기철 이사는 “여당 추천 이사들이 다수결에 따라 봐준다면 방문진의 위상과 체면은 땅에 떨어진다”며 “그 같은 기본과 원칙을 무시하고 백종문 본부장을 왜 감싸는지 이유를 모르겠다. 녹취록 사태를 이대로 방치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백종문 본부장에 대한 무혐의 결의안이라도 통과시켜서 면죄부를 발부해주던지 매듭을 지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유의선 이사는 “백종문 본부장과 무슨 이해관계가 있다고 이러느냐”며 “그러면서 (MBC의)‘호위무사다’, ‘학자도 아니다’라고 몰아세운다. 방문진은 수사기관이 아니기 때문에 제한된 정보를 가지고 논의를 했고 마무리를 한 것이다. 다시 정쟁을 하면 해결책이 나오겠나”라며 불편함을 드러냈다. 김광동 이사는 “토론을 거쳐 매듭을 지은 건”이라면서 “특별감사 결의건은 상정해서 표결할 사항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인철 이사 또한 “종결된 사항이다. 제목만 바꿔 같은 내용을 제안하는 것은 절차상으로 시간 낭비로 자진철회하시라”고 말했다.

또 다시 감정적 대립…유의선 이사, “깡패라 그래요” 퇴장

이 과정에서 여야 추천 방문진 이사들은 또 다시 감정적으로 대립했다. 야당 추천 이완기 이사는 “호위무사라는 말은 기분 나쁘게 들리겠지만 감수해야한다”며 “밖에서 MBC를 범죄집단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노동자들을 불법해고 하고 (사적인 자리에서)법인카드를 썼기 때문”이라고 발언했다. 그는 “대표이사라는 분은 동행명령장 발부에 도망 다니고, MBC가 소송하는 것이 70여 가지로 집계됐는데 대부분 패소했다. 이건 데이터로 나오는 것이다. 하지만 방문진은 소송비용에 MBC가 얼마를 쓰는지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MBC를 두고 범죄집단으로 비판하는 목소리가 있다는 이완기 이사의 주장에 대해 여당 추천 이사들은 자신들에 하는 이야기로 단정한 후 공격적 태세로 전환했다. 유의선 이사는 “생각이 다르면 범죄집단이냐”라며 “(어떻게)동료 이사들에게 범죄집단이라고 할 수 있느냐”고 항의했다.

여당 추천 이사들은 이완기 이사의 ‘조직폭력배들은 보스가 하는 말이 곧 룰이다. 방문진도 그런 것 같다’는 발언에도 발끈했다. 이인철 이사는 “지금 뭐라고 했나. 다시 이야기해보라, 방문진이 조폭같다고 하지 않았는가”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고영주 이사장 또한 “발언 수위를 조절하라. 남의 인격을 무시하면 안 된다”라며 분노했다. 유의선 이사는 “기가 막히다. 생각이 다르면 조직폭력배이고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있는 범죄집단이라는 것이냐”며 “그럼 (야당 추천 이사들은)왜 여기 앉아 있느냐”고 격렬히 항의했다. 김광동 이사는 “회의를 종결해 달라.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완기 이사가 “백종문 본부장은 스스로 최승호·박성제를 증거 없이 해고했다고 말했는데, 그걸 쓴 기사를 보고 허위보도라고 했다”며 “그것에 대해 규명하고자 물어보려고 했는데, (여당 추천 이사들이)‘같은 질문 하지 말라’고 한 게 아니냐”고 비판하자 유의선 이사는 “조직폭력배가 무슨 책임을 지느냐. (우린)깡패라서 그런다. 그만하라”면서 퇴장했다.

혼란이 수습되지 않자 고영주 이사장은 “해당 안건을 각하할 것인지 의결을 하자”며 사실상 회의 종결을 유도했다. 야당 추천 이사들은 반발했지만 고영주 이사장은 “각하에 찬성하시는 분 손 들어달라”며 표결을 강행했고 여당추천 이인철, 김원배, 김광동, 권혁철 이사가 손을 들었다. 그러자 고영주 이사장은 “안건은 부결됐다”고 선언하고 회의를 종료시켰다. 여야 추천 이사들의 극한 대립 끝에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는 “개XX”라는 등의 욕설까지 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