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추혜선 의원이 20대 국회에서 야당 간 공조를 통해 언론 공정성, 보도 편향, 해직언론인 복직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언론 정상화’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 (사진=정의당)

30일 YTN라디오 <최영일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한 추혜선 의원은 “제가 언론 운동, 시민사회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언론 정책을 다뤘던 의원이 20대 국회에는 거의 없기 때문에 그 책임이 막중하다”면서 “대선을 앞두고 언론 공정성 문제, 보도 편향 문제가 더욱 부각될 것이라고 보는데 이런 부분들을 빠르게 해소해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추혜선 의원은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로 ‘언론 정상화’를 꼽았다. 추혜선 의원은 “지금 야3당이 언론 정상화 TF를 공동으로 구성하자고 제안해 놓은 상태”라며 “언론사 내부 시스템에서 경영진이 보도에 간섭한다거나 하는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됐기 때문에, 제도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들은 입법의 권한으로 해결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반드시 빠른 시간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자는 야3당의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전했다.

언론인 출신 국회의원들이 다수 포진돼 있었던 지난 19회 국회 때도 언론 관련 문제를 풀어나가기 어려웠다는 점에 대해서 추혜선 의원은 “(그때는) 사실 진영 논리를 넘어서는 문제인데 진영 논리에 갇힌 측면이 있어서 어려웠다”며 “19대 때는 여당 힘이 강력했지만 (지금은) 정국 주도권이 야권으로 넘어온 상태에서 야권과 시민사회가 제대로 된 대안들을 만들어내고 힘을 낸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만들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한 “한계가 있다고들 말씀하시는데, (의원) 숫자가 적은 정당이라고 해서 주장하는 그 가치가 작은 것은 아니지 않나”라며 “언론개혁과 언론 정상화에 대한 부분을 제도적으로 바르게 정비하자는 데 이견이 없기 때문에 그 진정성만 확인되면 충분히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추혜선 의원은 언론자유지수 등이 하락한 점을 언급하며 “언론자유지수의 개선에는 언론인들의 노력이 우선되어야 한다”면서도 “국회가 환경과 제도 문제를 정비하면 언론 현업인들이 큰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혜선 의원이 이와 같은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 배치돼야 한다. 그러나 추혜선 의원이 소속돼있는 정의당은 원내교섭단체를 형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원구성 협상에서 불리한 위치에 있다. 이에 대해 추혜선 의원은 “일단은 (미방위 배치) 요청을 드렸고, 우리는 교섭단체가 아니기 때문에 국회의장이 결정하게 될 것”이라면서 “전문성에 맞게 배치가 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설명했다.

KBS노동조합 간사, SBS노동조합 대외협력국장,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 등을 거치며 오랫동안 언론운동을 해 온 추혜선 의원은, 지난해 9월 정의당에 입당한 후 언론개혁기획단장으로 활동했다. 이후 4·13 총선에서 정의당 비례대표 3번으로 당선된 후, 30일에는 공동대변인으로 임명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