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흥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여의도통신
한나라당 일부에서 미디어법 등을 놓고 ‘직권 상정’ 가능성 등을 언급하면서 여야간 갈등이 고조된 가운데, 고흥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이 “직권상정을 못할 것 같다”고 밝혔다고 24일 문화일보가 보도했다.

문화일보에 따르면, 고 위원장은 “홍준표 원내대표가 지금 문방위에서 직권상정하면 국회가 올스톱된다고 만류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지금 상황에선 직권상정을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일단 여야 간사간 협의를 계속 지켜보고 원내대표단이나 정책위의장 간에 오고가는 논의에 주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고 위원장은 당초 야당이 끝까지 반대하면 직권상정이라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회 문방위는 25일 오전 10시 전체회의를 앞두고 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24일 의총을 열어 ‘25일 한나라당의 직권상정’에 대비해 소속의원 전원에게 비상대기령을 내린 상태다. 이에 앞서 민주당·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 등 야4당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1000여명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에 모여 ‘MB악법저지와 용산참사 진실규명’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했다.

이 자리에서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1·6 합의문 파기는 국민을 무시하는 행위”라며 한나라당을 맹비난했고,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은 “이명박 정권은 서민을 짓밣고 있는 독재정권”이라며 “야4당이 온몸을 던져 막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회찬 진보신당 공동대표도 “이명박 정부 취임 1주년에 정부는 국민을 포기했음을 선언한다. 이명박의 임기는 오늘로서 끝났다. 남은 임기가 모두 정권 말기다”라면서 “우리 국민의 고통을 막기 위해 대통령이 하지 못한 일들을 야4당 시민단체가 하기 위해서 국민 속으로 들어가자”고 강조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언론을 장악하려던 모든 정권은 비참한 말로를 맞았다”며 “여당의 법안 강행 처리를 앞장서서 막겠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한나라당 일방 상정 땐 곧바로 파업 재개”

▲ 24일 국회 본청앞 계단에서 MB악법 저지와 용산참사 진실규명을 위한 야4당 및 시민사회 공동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여의도통신
언론노조는 지난 23일 총파업 지침 13호를 발령해 “2월 23일과 24일 사이 정부여당이 언론악법을 일방 상정할 경우, 25일 06시부터 파업 재개에 돌입한다”며 “25일 집회는 총파업 집회로 전환한다”고 공지한 상태다. 언론노조는 25일 집회 개최 여부 및 시간 확정에 대해 24일 오후 최종 지침을 내릴 예정이다.

한편 미디어관련 시민단체들의 연대모임인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은 24일 오후 집행위원회를 열어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직권상정 국면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