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가 오는 24일 열리는 제7차 회의를 통해, 노사 문제 등을 이유로 심사를 보류했던 YTN에 대한 방송채널사용사업 재승인 여부를 결정한다.

앞서 지난해 12월11일 방통위는 구본홍 반대 투쟁과 관련해 보도 정상화 및 경영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YTN에 대한 재승인 의결을 보류하며, 재승인 심사 요건으로 △경영계획서 보완 △인사 명령 이행 △방송을 통한 투쟁 재발 방지 약속 등을 언급했다.

▲ 방송통신위원회 ⓒ미디어스
이에 YTN 정영근 보도국장과 노종면 언론노조 YTN지부 지부장은 지난달 20일 각각 성명을 통해 ‘보도국 정상화’에 한 목소리를 냈으며, YTN노조는 ‘인사 명령 불복종 투쟁’과 ‘방송 투쟁’ 종료 등을 통해 보도국 정상화에 적극 협력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YTN은 지난달 20일 방통위에 소명서와 함께 심사재개 요청 문서를 제출했으며, 방통위는 지난 19일 제6차 회의에서 YTN 재승인에 대한 심사 재개와 심사계획 등을 포함한 세부 내용을 밝혔다.

방통위는 “지난 재승인 심사에서 지적됐던 세부사항별로 재승인 심사위원회에서 검토해 평가에 반영하며 평가원칙, 평가지표, 심사항목 및 배점 등 심사 전반은 지난 재승인 심사와 동일하게 적용하여 심사한다”고 밝혔다.

▲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미디어스
구본홍 “최선을 다해 재승인 준비”

구본홍 YTN 사장은 23일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충분한 소명을 하는 등 최선을 다해 재승인을 준비했고, YTN이 안정되고 있기에 (재승인 결과가) 좋게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구 사장은 ‘YTN 재발방지가 하나마나한 소리 아니냐’는 최시중 방통위원장의 지난 19일 회의석상 발언과 관련해 “말의 어감 차이라고 본다”며 “YTN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이 담긴 것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YTN의 방송 승인 유효기간은 오는 3월 12일까지이며, 24일은 사실상 재승인을 의결할 수 있는 최종 시한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