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아·변양균 파문’과 관련한 ‘오보’로 불교계의 거센 반발을 샀던 조선일보가 30일 조계종을 방문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조계종 총무원에 따르면 지난 30일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이 총무원장실로 지관 스님을 찾아와 신정아·변양균 파문과 관련한 조선일보 보도 내용에 대해 사과했다. 이날 조선일보는 강천석 주필, 김창기 편집국장, 김광일 문화부장 등이 배석했고, 총무원에서는 총무부장 원학스님, 기획실장 승원스님, 문화부장 수경스님, 사회부장 세영스님, 호법부장 정만스님, 제3교구본사 신흥사 주지 오현스님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 지난 30일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이 총무원장실로 지관 스님을 찾아와 신정아·변양균 파문과 관련한 조선일보 보도 내용에 대해 사과했다. ⓒ 조계종 총무원
이 자리에서 조선일보 강천석 주필은 “불교가 어려울 때 더 도와드려야 하는데, 오히려 스님과 불자들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게 되어 죄송하다. 이번 일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며 ‘정중히’ 사과의 뜻을 전했으며,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 또한 “언론의 권력화에 대해 항상 경계하고 있으며, 임직원에게도 기회 있을 때마다 강조하고 있다. 이번에 스스로 점검하는 좋은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관 스님은 “최근 (불교계 왜곡보도로) 많은 불자들이 상처를 입었고, 알게 모르게 종단의 피해가 많았다”며 유감을 표시한 뒤 “앞으로 약자를 사랑하는 자세로 언론의 역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계종은 곧 종무회의를 열어 그동안 전개해왔던 조선일보 구독거부 운동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보이는데 철회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지난 9월21일자 1면 <동국대 이사장이 회주였던 월정사에 신씨 교수임용 때부터 국고 47억원 지원>과 같은 날 5면 <월정사 3년간 국고지원액, 전국 사찰중 최다>라는 기사를 통해 월정사 국고지원을 신정아씨 동국대 교수 임용과 연관 지어 의혹을 제기, 불교계의 거센 반발을 샀다. 조선일보는 월정사 보도와 관련해 지난 2일 ‘정정성 기사’를 내보낸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