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암MBC로 출근한 적이 없어서 새로 입사하는 것인지 헷갈리는 마음이다.”
“돌아가 한 명의 PD로서 배우며 일하며 (해직 선배님들이 돌아오길)기다리겠다.”

대법원에서 ‘해고무효’ 선고에 따라 첫 출근하게 된 MBC 권성민 예능PD의 복귀소감은 이렇게 시작됐다. <예능국이야기>란 제목의 웹툰에서 ‘유배’라는 표현을 썼다는 이유로 해고됐던 권성민 PD는 지난 12일 대법원을 통해 복직 판결을 받았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본부장 조능희)와 MBC PD협회(회장 송일준)는 23일 오전 8시 30분 법원 판결에 따라 복직하게 된 권성민 PD의 환영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권성민 PD는 “예능국으로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예전에 알던 부분들이 많이 달라져 있을 것이라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관련기사 : ‘유배툰’ MBC 권성민 PD, 해고 무효 최종 “승소”)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본부장 조능희)와 MBC PD협회(회장 송일준)는 23일 오전 8시 30분 법원 판결에 따라 복직하게 된 권성민 PD의 환영 기자회견을 열었다ⓒ미디어스

권성민 PD는 “그래도 다른 해직 선배님들에 비하면 길지 않은 시간이었다”며 “그 시간 잘 살 수 있도록 해준 것은 MBC본부를 지지해주고 응원해준 조합원들 때문이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직기간 챙겨주셨던 본부 집행부나 해직 선배님들도 돌아오셔서 정말로 자랑스러웠던 MBC에서 자부심 가지고 다시 일할 수 날이 왔으면 좋겠다”면서 “그런 날이 올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며 기다리겠다. 사실 떨떠름하기도 하고 두렵고, 설레임도 있고 하다. 환영해주시고 반겨주셨던 게 큰 힘이 될 것 같다. 돌아가 한 명의 PD로서 배우며 일하며 기다리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대법원은 MBC 권성민 PD와 관련해 해고 무효 소송과 함께 경인지사 전보 조치에 대해서도 무효를 결정했다. 그러다보니 권성민 PD는 ‘원직복직’ 원칙에 따라 예능국으로 돌아가게 됐다. 그렇지만 권성민 PD의 복직을 바라보는 언론노조 MBC본부의 걱정은 컸다. 이미 복직 판결을 받은 이상호 기자의 경우, 비제작부서로 발령이 났을 뿐 아니라 재징계 절차를 밟아야 했기 때문이다.

언론노조 조능희 MBC본부장은 “MBC녹취록에서 (백종문 본부장이)이야기했듯 소송해서 들어오라고 했었다”며 “보통 6~7년 걸리는데, 법관들이 보기에도 오죽 말도 안 되는 거면 이렇게 빨리 나왔겠나”라고 말해 권성민 PD의 복직을 환영했다.

조능희 본부장은 “MBC는 이 젊은 PD를 기형으로 난 떡잎이나 속아버려야 할 피 정도로 보고 이렇게 비열하게 한 젊은 PD를 매도해놓고 안심했을 것이다. 6~7년 후의 일일 것이라고”라면서 “그러나 안타깝게도 판결이 빨리 나 MBC로 돌아오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안광한 사장과 경영진이 저지르는 기레기적 방송에 대해 말을 했다는 이유로 정직6개월이 뭐고, 해고는 또 뭔가. 이런 비열한 짓에 철퇴를 받은 것”이라면서 “일터에서 쫓아낸 사람들이 판결 받아 들어오게 되면 아무 생각 없이 일만 좀 하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MBC 송일준 PD협회장 “방송이 좋아서 다 잊고 밤을 새면서도 행복했던 젊은 시절이 생각난다”며 “권성민 PD는 한참 일할 나이”라고 강조했다.

송일준 PD협회장은 안광한 사장 등 경영진에 대해 “(임기가)얼마 남지 않은 시간이다. 동지는 아니더라도 동료 아니냐”며 “우여곡절 끝에 복귀한 권성민 PD가 자기 재능을 꽃피울 수 있도록 조치를 해줬으면 좋겠다. 존경은 못 받더라도 경멸을 받지 않을 정도로 남아달라”고 당부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김환균 위원장도 환영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김환균 위원장도 MBC에서 경인지사로 발령받아 소송을 진행 중이다. 그는 “MBC에서 기자와 PD들이 쫓겨나 유배생활하고 더군다가 해고돼 아직 대법원에 계류중인 사람이 도대체 몇 명인가”라고 개탄했다. 이어, “이상호 기자가 생각난다. 대법원 판결 받아 돌아왔지만 연이은 징계를 받아야 했다. ‘버틸테면 버텨봐라’라며 결국 쫓아내니까 속이 시원한가”라고 반문하면서 “권성민 PD를 더 이상 괴롭히지 말고 회사에서 그냥 PD로서 일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덧붙였다.

권성민 PD의 대법원 판결 후 첫 출근 환영행사ⓒ미디어스
권성민 PD의 대법원 판결 후 첫 출근 환영행사ⓒ미디어스
권성민 PD의 대법원 판결 후 첫 출근 환영행사ⓒ미디어스
권성민 PD의 대법원 판결 후 첫 출근 환영행사ⓒ미디어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