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라이트전국연합이 언론계, 학계, 노동계, 시민사회 등 51개 단체의 언론관계법에 대한 ‘사회적 합의기구 구성’ 참여 제안과 관련해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미디어공공성포럼,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51개 단체는 지난 18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언론관계법은 보다 깊고 충분한 논의 과정을 통해 사회적 합의로 만들어져야 한다”며 한나라당을 비롯해 보수 성향 단체인 ‘공영방송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 ‘뉴라이트 전국연합’, 정부 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 등에도 참여를 제안한 바 있다.

▲ 뉴라이트 방송통신정책센터 홈페이지
뉴라이트전국연합은 19일 ‘언론법 사회적합의기구 참여, 적극 검토하겠다’는 성명을 내어 “연말, 연초 언론 관련법 개정 시도를 중심으로 벌어진 극한 대립이 우려할 만한 수준이란 주장과 현재의 언론 관련법은 사회적 소통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경제 활성화를 위한 언론 산업 진흥을 위한 것이라는 주장에도 적극 동의한다”며 “빠른 시일 내로 참여 여부를 공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고 언론의 방종을 막기 위해서라면 좌우가 그리고 진보와 보수가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국민통합은 시민단체에서 이렇게 먼저 논의되어야 한다. 그래서 언론관련법을 충분한 논의를 거친 사회적 합의로 만들어 가자는 것에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이러한 제안이 병든 언론을 조금이나마 치유할 수 있다는 데 확신을 갖고 진지하게 참여의사를 검토할 것이다. 제안한대로 기구의 위상, 조직 구성, 운영방식, 재원 등도 함께 논의할 것도 검토할 것”이라며 “참여가 확정되면 우리는 우리가 보유한 언론전문 인력을 총동원하여 참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이어 “그동안 국회가 보여준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면 이번에도 언론관계법을 진지하게 검토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회가 못한다면 시민사회가 해내야 한다”며 “언론이 살면 경제가 산다. 언론이 바로서면 국민통합을 이루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 미디어공공성포럼, 민주사회를 위한변호사 모임,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51개 단체가 18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송선영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