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출마를 이유로 올해 1월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위원장 이석태, 이하 특조위)에서 자진 사퇴한 황전원 전 위원이 ‘다시’ 새누리당의 추천을 받아 세월호 특조위에 복귀했다. 416연대는 “진상규명 방해한 황전원 위원 선출 강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에 복귀한 황전원 위원 (사진=연합뉴스)

국회는 19일 본회의를 열어 황전원 전 위원을 상임위원(부위원장 겸직)으로 선출하는 안을 통과시켰다. 이 안은 235명 중 127명(54.04%)의 찬성을 얻어 가결됐다. 반대는 104명, 기권은 4명이었다.

황전원 위원은 지난해 12월 경남 김해을 출마를 위해 새누리당에 공천 신청을 했고 선거운동에 돌입했다. 선거운동을 할 때까지도 직을 완전히 내려놓지 않았던 그는 뉴스타파와의 인터뷰에서 “세월호 특조위원이라는 명함이 이곳 김해 지역에서는 표를 얻는 데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고는 올해 1월에서야 특조위에서 자진 사퇴했다.

황전원 위원은 지난해 1월 선출되기 전부터 정치 편향 논란에 휩싸인 인물이다. 부산 기장군 노사민정협 위원장, 한국교총 대변인 등을 역임했던 그는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 부대변인과 박근혜 후보 공보특보를 맡은 전력이 있다. 2012년 19대 총선에서도 국회의원 출마 준비를 위해 새누리당에 공천 신청을 했었다.

세월호 특조위원을 하면서도 참사 진상규명이나 책임자 처벌을 위해 애쓰기보다 정부여당의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모습을 보였다. 황전원 위원은 the300의 단독보도로 알려진 해양수산부 <특조위의 BH 조사 적극 대응> 문건(이하 해수부 문건)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행적 조사에 반대하며 특조위 해체를 주장한 바 있다.

416연대는 앞서 18일 성명을 내어 새누리당의 황전원 위원 추천에 대해 “공당인 새누리당이 특조위 조사방해의 범법 행위를 용인하고 앞으로도 조사방해를 계속하라는 얘기와 다를 바 없다”며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특조위를 무력화시키려는 새누리당은 즉시 황전원 선출안을 철회하고 특별법 개정과 특검안부터 상정되도록 다수당이라는 것을 악용한 횡포를 중단하고 협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