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 패배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대통령은 노동개혁법안 처리를 강조하고 있다. 최근 해운·조선업종의 구조조정을 두고 박근혜 대통령은 주요 언론사 보도·편집국장들과의 간담회에서 “실직자들이 새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파견법이 처리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고용노동부는 그간 세대 간 갈등을 조장하는 TV광고를 연일 쏟아낸 바 있다. MBC는 “노동개혁법안이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46.1%라고 보도했다. 해당 설문조사에서 “그렇지 않다”는 의견은 47.1%였다. 그러나 20대 유권자들은 이 같은 주장조차 믿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이하 언론노조)은 3일 노동절을 맞아 전국에 거주하는 국민 중 20대 총선 투표자를 대상으로 △박근혜 정부가 추진 중인 노동개혁과 △공영언론의 언론자유 보장 여부, △지지 후보 및 정당 선택 시 영향 받는 매체 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언론노조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노동개혁이 고용안정과 비정규직 청년실업 문제 해결에 얼마나 도움이 되겠는가”라는 물음에 59.3%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반면, “도움이 된다”는 응답은 28.1%에 그쳤다. 응답자들 56.5%가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노동개혁안이 지지후보와 정당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쳤다고 답했다. 반면,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응답은 38.6%를 기록했다. 결국,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노동개혁이 정부여권에는 부메랑으로 돌아온 셈이다.

“총선 투표행위에 있어서 가장 도움을 많은 받은 매체”를 묻는 질문에는 35.3%가 TV라고 답했다. 그 뒤로 SNS 및 포털 18.3%, 신문 6.8%, 라디오 2.3% 순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특별히 영향을 미친 매체가 없다”는 응답 또한 27.3%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응답자들은 “박근혜 정부가 KBS, MBC 등 공영방송의 언론자유를 보장하고 있는가”라는 물음에 51.5%가 “보장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반면, “보장하고 있다”는 답변은 37.6%에 그쳤다. 흥미로운 점은 KBS와 MBC의 보도가 4·13총선에서 지지후보와 정당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쳤느냐는 물음에서 나타났다. 응답자 65.8%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답한 것이다. “영향을 미쳤다”는 응답자는 30.8%에 불과했다. 사실상 젊은 세대에서 공영방송에 대한 신뢰도가 얼마나 하락했는지 보여주는 지표다.

언론노조 김동원 정책국장은 “공영방송의 보도가 다른 매체를 통해 이미 결정한 표심을 강화하는 데만 도움이 되었을 뿐, 새롭고 결정적인 이슈를 제공하지 못함으로써 부동층의 표심을 움직이는데 효과가 없었다는 의미로 읽을 수 있다”며 “공영방송은 공정성과 신뢰회복에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이를 위해 20대 국회에서는 공영방송 구조 개편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해당 설문조사는 한길리서치가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전국 거주하는 국민 중 20대 총선 투표자를 대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설문조사 표본오차는 95%에 ±3.1%p였으며 유무선 각각 50% 비율로 반영됐다. 응답률은 각각 10.5%, 10.1%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