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전문채널 YTN의 4·13 총선 보도가 타사에 비해 비교적 균형을 맞췄으나 공약 검증, 관점 담긴 심층 보도, 신속한 이슈 대응 면에서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공정방송추진위원회(이하 공추위)는 19일 보고서를 내어 “사방에서 편파보도가 난무하는 가운데 우리가 그나마 균형을 유지하려 애쓴 점은 평가받아야 한다. 정치주 조합원들과 데스크 모두의 노력 덕분이다. 또, 새누리당 ‘무성이 나르샤’ 홍보영상 보도 등에서 경직된 기계적 중립을 벗어나 다소 유연한 모습을 보인 것도 일단은 긍정적이라고 본다. 다만 향후 야당 관련 사안에 대해서도 같은 기준이 적용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추위는 “YTN은 20대 총선 보도는 적어도 선거와 직접 관련된 사안에 있어서는 균형을 맞춘 것으로 평가된다”면서도 △공약 검증을 하기보다는 소개하는 데 머물렀고 △관점을 가져야 할 사안을 단순 전달했으며 △이슈 대응이 늦었거나 때로 누락된 경우가 있었다는 점을 총선 보도의 한계로 꼽았다.

#1. ‘검증’까지는 하지 못했던 공약 보도

YTN은 선거 2주 전인 3월 29일부터 공약을 점검하는 기획보도를 방송했다. YTN은 각 정당이 일자리·보건복지·교육·아동·안보 등의 사안과 관련해 어떤 공약을 내놨는지 10꼭지로 보도했다. 공추위는 “기획 자체는 훌륭했지만 문제는 내용”이라며 “각 정당별 공약을 두세 문장 나열하고 끝내거나 재원 조달 방안이나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싸잡아 비판’을 덧붙이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이런 식으로는 정당 간의 차이를 알아볼 수 없는 것은 물론, 모든 공약을 공약(헛된 약속) 취급해 정치혐오를 조장하는 건 아닐지 걱정될 정도”라고 평가했다.

4월 4일 YTN의 총선 기획 '공약 검증' 리포트

공추위는 “기자가 공약을 분석·평가하는 것 자체가 어렵고, 한쪽 손을 들어줬다고 오해를 받기도 쉬우며, 심층 분석하기에 리포트 시간은 너무 짧다. 게다가 재미있게 만들기도 쉽지 않다”면서도 “그걸로 면피가 될 수 없다. 어렵다고 안 하면 언론이 무슨 필요가 있나”라고 반문했다.

#2. 관점 있는 보도 필요

공추위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여러분은 배알도 없냐’ 막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의 삼성 유치 공약 △새누리당 비례대표 명단 공개 등의 사안에서 YTN이 충분히 관점을 갖고 보도할 수 있었음에도 ‘지나치게 몸을 사려’ 전달 보도를 했다고 꼬집었다.

공추위는 김무성 대표가 4월 6일 전북에서 “지역감정은 망국병”이라며 “여러분은 배알도 없냐”고 한 것은 같은 당 최경환 대구·경북 선대위원장이 대구에서 “대구는 새누리당의 뿌리요 심장”이라며 표를 호소한 것과도 배치되는 만큼 “상황에 따라 말을 바꾸는 이중적인 행태를 지적해야 마땅했다”고 전했다.

또한 김종인 대표가 삼성 광주 유치 공약을 밝힌 것에 대해 ‘5공식 발상’이라는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의 입장과 연결 지어 정치 공방 처리한 것을 비판했다. 공추위는 “‘검토한 바 없다’는 삼성 측 입장이 나왔지만 정치부 기사에 반영이 되지 않고 경제부 단신은 방송이 안 됐다”며 “정치 공방으로만 처리하는 것보다 삼성 입장도 함께 전하는 게 유권자에게 평가의 기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언했다.

3월 22일 새누리당 비례대표 공천결과 관련 YTN 보도

3월 22일 새누리당 비례대표 후보 명단 발표 당시에도 단순히 번호순으로 명단을 나열했을 뿐, 비례대표 공천 ‘컨셉’을 알 수 없는 불친절한 보도를 했다고 지적했다. 세월호 막말로 물의를 빚은 후보나 친정부 인사 등 이번 공천의 성격을 분석하려는 노력이 미흡했다는 설명이다.

#3. 늦거나 빠진 ‘이슈’들

또한 공추위는 YTN이 ‘얘기가 되는’ 이슈임에도 늦게 보도되거나 빠진 경우를 지적했다. 대표적인 예가 3월 26일 새누리당 최경환 의원이 경기 용인정 이상일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전관예우를 발휘해 예산을 보내주겠다”고 한 발언이다. 공추위는 “일개 후보 사무소 개소식까지 챙기기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나중에라도 처리하지 않은 것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3월 27일 정의화 국회의장이 여당 공천 파동을 두고 “복당할 생각이 사라졌다”고 하고 이틀 후인 명지대 특강에서 “여당 공천 파동은 법치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하는 등 비판 발언을 지속했음에도 두 차례 모두 기사화하지 않은 것, 4월 12일 경기도 선관위가 새누리당 권혁세 경기 성남 분당갑 후보 측을 불법 선거운동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지만 누락된 것 역시 제대로 이슈 대응을 못한 사례로 꼽혔다. 공추위는 “선관위가 (후보를) 고발한 사안은 기사로 쓴다는 게 내부 방침인데도 처리가 안 됐다”며 의아함을 나타냈다.

이밖에도 공추위는 아쉬운 점으로 △소수정당 보도가 4월 4일, 4월 7일 두 차례로 매우 적었던 점 △오차범위 내 여론조사 보도에서 ‘앞섰다’, ‘앞지르고 있다’ 등 일부 표현상의 실수가 있었던 점 등을 들었다. 공추위는 “노사가 모여 이들 부분을 평가하고 대안을 논의해야 다가오는 대선 보도는 좀 더 나은 모습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차기 공방위 회의에서 이에 대한 충실한 논의가 이뤄질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4월 4일 소수정당 관련 YTN 보도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