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노종면)가 구본홍 사장의 보도국장 임명에 대해 “원천무효”를 선언하며 사흘째 사장실 점거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YTN이 노조를 향해 19일 낮 12시까지 “사장실 점거를 해제하라”고 사실상 최후통첩을 했다.

YTN노조는 “회사 쪽에서 공권력 투입을 공식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노조 집행부 연행 및 구속에 대비해 비상집행부를 구성하는 등 비상대기하고 있다. 현재로선 YTN 공권력 투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앞서 구 사장은 지난 16일 보도국장 후보에 올랐던 4명 가운데, 3명 후보를 합친 것보다 많은 표를 얻은 한 후보를 제외하고 정영근 취재부국장을 보도국장으로 임명했으며, 노조는 이에 강하게 반발해 이날 밤부터 사장실 점거에 들어갔다.

▲ YTN노조가 18일 오후 3시 17층 대회의실에서 기자들을 상대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송선영
YTN노조 “노조 집행부 연행·구속 대비 비상집행부 구성”

YTN노조는 18일 오후 3시 17층 대회의실에서 브리핑을 열어 “회사 쪽에서 공권력 투입을 공식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회사가 공권력 투입을 다시 요청할 때 경찰이 YTN에 들어오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 언론노조 YTN지부 노종면 지부장. ⓒ송선영
노종면 지부장은 “전 노조원은 비상대기를 하고 있으며, 노조 집행부의 연행 및 구속에 대비해 비상 집행부를 구성해둔 상태”라며 “법률 자문 결과 현 단계에서 연행이 이뤄지더라도 구속될 가능성이 없다고 했지만, 정치적으로 판단할 때 일부 구속 사례도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노 지부장은 “이번 사장실 점거는 구본홍 낙하산 퇴진 요구와는 무관하다”며 “보도국장 선거에 있어 합의 조건들이 지켜지지 않은 것에 대한 항의의 의미로 이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 지부장은 또 “보도국장 인사 철회가 이뤄지지 않는 이상 구본홍씨는 사옥 안에 한 발자국도 들이지 못할 것이다. 지금이라도 보도국장 임명을 철회해야 순조로워 질 것”이라며 “회사가 입장을 바꾸지 않는 한, 계속 (투쟁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YTN “19일 낮 12시까지 점거 해제하라…거부시 강력한 법적 조치”

YTN은 이에 대해 “신임 보도국장 임명에 반발해 사흘째 사장실을 불법점거하고 있는 노조가 19일 낮 12시까지 점거를 해제할 것을 촉구한다”며 “노조가 이를 거부할 경우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으며 이후 발생하는 모든 사태는 노조에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YTN은 18일 오후 4시 17층 대회의실에서 부·팀장 이상 간부들이 참석한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당초 사장실 점거 노조원들에 대해 18일 낮 12시까지 점거를 풀 것을 요구했지만 노조는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며 “최대한 파국을 막기 위해 마지막으로 노조와 대화를 통한 설득이 필요하다는 방침에 따라 시한을 하루 연장하는 사실상의 최후통첩성 메시지를 보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YTN은 또 지난해 9월2일 구본홍 사장의 인사를 거부하고 있는 노조원들을 향해 “인사명령 해소는 재승인의 필수조건인 만큼 19일 낮 12시까지 반드시 (인사 명령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 YTN 간부들이 18일 오후 4시 대회의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하고 있다. ⓒ송선영
보도국장 임명 이후 ‘정상화’가 될 것이라 예상했던 YTN이 방송통신위원회 재승인 신청을 앞두고 ‘노조의 사장실 점거 농성’이라는 예상 밖의 변수를 만나자 “법과 사규에 따른 조치”를 언급하는 등 잇단 강경 방침을 밝히고 있다.

YTN은 인사 불복종 투쟁에 참여하고 있는 노조원들에게 19일 낮 12시까지 업무로 복귀할 것을 종용하는가 하면, 지난 18일 서울중앙지법에 가처분 위반행위에 따른 간접강제금에 관한 집행문 부여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는 가처분 결정 이후 발생한 노조의 위반행위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하는 것으로, 법원이 집행문 부여신청을 인용할 경우 YTN은 위반행위횟수에 따라 산정된 금액을 강제 집행할 수 있게 된다.

YTN노조가 19일부터 ‘구본홍 출근 저지 투쟁’을 재개한다고 밝히면서, 출근을 시도하려는 구 사장 및 구 사장의 출근을 돕는 간부들과 큰 마찰이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노조가 출근 저지 투쟁을 밝힌 만큼, 이를 저지하기 위해 YTN에 바로 공권력이 투입되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 있지만, ‘어청수 경찰청장 사퇴 이후 경찰 수뇌부가 공석인 상태에서 YTN에 공권력을 투입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