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순 KBS 사장 인선 및 취임 반대에 나섰던 ‘공영방송 사수를 위한 KBS 사원행동’ 소속 사원 징계를 위한 특별인사위원회가 15일 오후 2시 KBS 본관 6층에서 열린다. 이에 맞서 KBS노조(위원장 강동구)는 인사위원회가 열리는 회의실 앞에서 징계 방침 철회를 요구하는 손팻말 시위에 나서기로 했다.

이번 인사위원회는 지난달 10일 KBS이사회에 보고된 감사팀 감사 결과에 따른 징계 요청에 따라 열리는 것으로, 양승동 PD 등 사원행동 소속 사원들을 비롯해 박승규 전 노조위원장 등 모두 8명이 징계 대상자로 구분됐다.

▲ 지난해 8월27일 오전 KBS본관 앞에서 이병순 KBS 신임사장(원 안)이 취임식장에 가기 위해 청원경찰을 동원해 'KBS사원행동'의 출근 저지를 뚫고 본관 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안현우
KBS는 징계 대상자에게 전화와 이메일로 인사위 개최 사실 및 징계 사유 등을 통보했고, 징계 사유로는 이사회 봉쇄 및 저지와 이병순 사장 취임 반대 과정과 관련 ‘근무기강 문란’, ‘취업규칙 위반’, ‘기물 파손 관여’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위가 징계 대상자들에게 소명 기회를 준 뒤 최종 징계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징계 대상자들은 인사위에 참석해 이번 징계의 부당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명한다는 계획이다. 징계 대상자로 통보 받은 한 사원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우리들은 공영방송에서 최소한의 부당한 인사를 막기 위해 일을 한 것으로, 인사위에 참석해 소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현재 KBS노조는 회사의 인사위 개최에 관한 부당함을 지적하면서 규탄 성명을 발표하는 등 징계 철회를 촉구하고 나선 상태다.

KBS노조 최재훈 부위원장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노사가 합의해야 할 것이 많은데 징계를 강행하는 것은 노사 관계를 경색 국면으로 끌고가겠다는 것”이라며 “이번 징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최 부위원장은 “그들은 사익이 아닌 방송의 공공성을 위해 나선 만큼 징계 대상이 아니다”면서 “징계를 철회해야 하고, 철회하지 않을 경우 전면전을 벌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앞서 KBS노조는 지난 14일 ‘정녕 이병순 사장은 파국을 원하는가’라는 성명에서 “KBS 조합원들은 새로운 정권이 들어설 때마다 사장 교체를 통한 공영방송 장악 음모에 온몸으로 맞서 KBS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켜왔다”며 “징계 대상 조합원들의 행동은 그 연장선상으로 이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권력과 자본으로부터 KBS를 지켜내는 데 노사가 머리를 맞대도 힘겨운 상황”이라며 “누란의 위기를 맞고 있는 KBS를 털끝만큼이라도 걱정한다면 이병순 사장은 투쟁의 대오를 약화시키는 조합원 징계방침을 대승적 차원에서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