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을 두고 공천 갈등으로 ‘정책 토론이 실종됐다’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한국방송기자클럽(회장 이홍기 홍성현언론기금 이사장)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만을 대상으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논란이 일고 있다. 토론회에서 배제된 정의당은 “정책을 검증할 유일한 기회를 임의단체의 관행으로 결정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방송기자클럽은 4일 오후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시작으로 6일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장, 7일 강봉균 새누리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초청해 토론회를 개최한다. 초청 대상은 의석 20석 이상으로 ‘원내교섭단체’다. 지역구에서 김무성(부산 중구영동구), 김석기(경북 경주) 등 유력후보 등이 토론을 기피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방송기자클럽 토론회는 각당의 총선 공약에 관해 토론하고 검증할 수 있는 유일한 자리다. 방송기자클럽 회원사인 KBS, MBC, SBS, YTN, MBN, CBS는 이 토론회를 생중계한다.

그런데 초청 기준이 원내교섭단체이다 보니 교섭단체를 구성하지 못한 소수정당은 방송을 통해 정책을 알리고 검증받을 길이 없다. 원내 소수정당은 물론 특히 노동당 녹색당 등 원외정당들은 공약과 정책을 알리고 토론할 길이 마땅치가 않다. 이런 상황에서 주요 방송사들이 언론에 노출할 정당을 ‘컷오프’ 한 셈이다.

이에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는 4일 토론회 개최 장소인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기자클럽의 기준은 자의적이라며 정의당 등 소수정당도 참여할 기회를 달라고 촉구했다.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는 정책보도가 사라진 이번 선거에서 선대위원장이 나서서 각 정당의 선거 전략과 정책을 검증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시간”이라는 이유다.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는 4일 방송기자클럽 주최, 안철수 국민의당 선대위원장 초청 토론회가 열린 세종문화회관 세종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추혜선 언론개혁기획단장(선대위 대변인, 사진 왼쪽)과 이혁재 사무총장이 기자클럽을 비판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정의당)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는 “가장 큰 문제는 임의단체인 방송기자클럽의 기준이 공영방송을 포함한 6개의 방송사에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는 점”이라며 “6개의 방송사에서 동시에 생중계를 한다는 것은 그에 걸 맞는 공익적인 목적과 충분한 근거가 존재해야만 하는 일이다. 특히 선거보도의 공정성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이 시기에, 정책을 검증할 유일한 기회를 임의단체의 관행으로 결정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선대위는 이어 “현 상황은 국민의 알권리와 선거보도의 공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며 “이대로는 정상적으로 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공정하지 못한 선거보도는 그 자체가 선거에 개입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선대위는 “방송기자클럽은 지난 노동개악 관련 토론회에서도 정의당을 배제하고 양당관계자만을 초청하여 토론회를 진행한 바 있다”며 “상임위인 환노위는 물론이고 당 차원에서도 가장 활발한 반대의견을 제출했던 원내정당인 정의당을 제외한다는 것은 그 자체로 이미 민의의 왜곡”이라고 꼬집었다.

정의당 선대위는 “정의당은 5명의 국회의원이 소속된 유일한 원내진보정당이다. 또한 전국 지지율은 10%에 육박하고 특히 서울의 경우에는 20%에 육박하여 국민의당의 지지율을 뛰어넘는 유력한 정당”이라며 “정의당의 정책과 활동에 관심을 갖는 유권자들이 최소 300만 명이 넘는다. 또한 정의당은 여러 시민단체에서 실시한 정책평가에서 지속적으로 최고점을 받고 있다. 그러나 당 지지율에도 못 미치는 보도량은 물론이고, 마땅히 조명 받아야 할 정책들도 알릴 기회를 박탈당하고 있다”고 방송기자클럽을 규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