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방영된 MBC <뉴스후> ‘방송법개정 누구를 위한 것인가?’ 편이 시청자 및 네티즌들에 의해 폭발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다시보기 서비스는 벌써 2500여 조회수를 훌쩍 넘어서고 있고 시청자 게시판에는 400건이 넘는 응원의 글들이 쏟아지고 있다.

<뉴스후>를 시청한 김은영씨는 “역시 뉴스후! 용기 있는 방송입니다”라며 언론노조의 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히고 있다. 정구현씨는 “제가 좋아하는 프로그램 <100분토론>, <뉴스데스크>, <불만제로>, <피디수첩>을 지켜 달라”며 “MBC, 언론노조 힘내세요!”라고 응원의 말을 남겼다. 박경국씨는 “왜? 이런 가슴 뜨겁고 중요한 방송이 이 시간대에 방송됩니까?”라는 애교 섞인 불만(?)을 표출하며 “9시나 전 가족이 볼 수 있는 시간대인 8시에 방송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언론노조 파업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알려 달라는 메시지들도 시청자 게시판을 메우고 있다.

▲ 1월 3일 뉴스후 '방송법개정 누구를 위한 것인가?'편 캡처ⓒMBC
네티즌들의 이러한 폭발적인 반응은 어디에서 비롯됐을까? 역시 시청자게시판에 올라온 글 안에 답이 있었다. 김미정씨는 “국민 3명중 2명이 방송법 개정에 반대한다는 걸 오늘 알았다”고 말했다. 이는 이미 한국사회 언로가 막혔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실제 한나라당이 추진하고 있는 미디어법안과 언론노조 총파업에 대해 MBC를 제외한 지상파 방송 뉴스들은 중요하게 다룬 적이 없다. 오히려 KBS는 12월 31일 방영된 제야의 종소리 특별생방송에서 “독재타도 명박퇴진”이란 시민들의 구호를 예능프로그램의 박수소리로 묻어버려 ‘시민의 소리를 지웠다’는 조작방송 논란으로 거센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SBS 역시 언론노조 파업 뉴스를 다루지 않는 날이 태반이다.

한 시청자는 “나머지 언론들 지금까지 뭐하는 거냐”라며 탄식하는 글을 남겼다. 네티즌들의 이러한 폭발적인 반응은 결국 소통에 대한 갈구에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도 이 문제에 관해 방영하겠다고 밝힌 곳이 MBC <PD수첩>, <시사매거진 2580>밖에 없는 상황은 언론의 역할이 무엇인지 재차 묻게 한다.

그렇다면 <뉴스후>는 어떤 내용으로 시청자와 네티즌들의 호응을 얻어냈나.

◇ 언론노조 총파업과 촛불집회 : <뉴스후>는 작년 12월26일 시작된 언론노동자 총파업에 대해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의 “한나라당이 몰아붙이고 있는 언론악법의 위험성을 폭로하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일어선 파업”이라는 말을 빌려 그 의미를 전했다. 또한 MBC와 SBS를 필두로 시작된 파업이지만 작년 12월30일 EBS와 CBS가 전면파업과 제작거부 투쟁으로 동참했고, 강동구 KBS 신임 노조 역시 “방송을 재벌과 족벌신문에게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행위”라며 “만일 KBS 2TV가 분리돼서 상업방송으로 민영화된다고 한다면 그때는 총파업으로 맞설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지역민방과 지역신문의 총파업도 이어졌다. 결국 한나라당이 추진하고 있는 ‘공영방송법’의 타깃이 MBC만이 아니며 KBS, 지역민방, 신문 역시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역설적으로 드러냈다.

연예인 이문세씨는 “지금 파업중인데… 이 추운 겨울 엄동설한에 파업하시는 분들 부디 좋은 성과 있어서 MBC를 꼭 지켰으면 좋겠다”고 연예대상 수상소감에서 밝혔고, 권해효씨는 “국회에서는 7대 악법으로 불리고 있는 언론 관련된 그리고 방송, 광고, 인터넷 소위 말해서 우리가 소통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심각한 악법이 지금 통과되기 직전에 있다”고 말했다. <뉴스후>는 이런 연예인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을지에 대한 걱정의 말도 전했다.

▲ 연예인들의 언론노조 파업 지지 메시지 '뉴스후' 캡처 ⓒMBC
뿐만 아니라 시민사회단체, 언론학자들도 한나라당의 언론관련 법안에 반대하고 있고, 여론조사에서도 반대 의견이 높다고도 전했다.

◇ 신문과 재벌이 만났을 때 : <뉴스후>는 최근 언론노조 파업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여가는 조중동의 보도에 대해 문제 삼았다. “신문인지 사주가 방송사업자가 되기 위해 밀어주는 홍보지인지 모르겠다”며 유독 위험수위가 심한 중앙일보의 과거에 대한 향수의 위험성을 전달했다.

<뉴스후>는 중앙일보가 삼성과 분리되긴 했지만 삼성에 대한 중앙일보의 감싸기식 보도가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1966년 삼성의 사카린 밀수사건에 대해 타 언론이 연일 비판 보도를 할 때 유독 중앙일보만 “사실과 다르다”는 기사를 실었다고 전했다. 이후에도 중앙일보는 삼성의 편법 경영승계, 삼성X파일,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그룹 비자금 폭로사건 등을 축소보도했고, 태안지역 기름유출사고 원인 책임보도는 단 한 건도 보도하지 않았으며, 1999년 탈세혐의로 구속된 홍석현 회장(당시 사장)의 구속 때에는 언론탄압이라고 주장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 중앙일보 기자들이 “홍사장 힘내세요”라며 사병 역할을 담당했다고도 했다. 지난 2005년 X파일 사건 때는 중앙일보 기자들이 타 언론사 기자들을 밀치는 등 취재를 방해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고 전했다.

또한 “X파일에는 중앙일보의 인사문제를 삼성그룹과 상의하는 대목이 나타난다”며 혼인을 통해 거미줄처럼 얽힌 혈연관계에도 문제가 있음을 나타냈다. 이럴 경우 한나라당이 아무리 대기업·신문사의 지상파 지분 한도를 20%로 제한했더라도 신문과 대기업의 짝짓기를 통한 소유가 가능해져 여론 독과점을 막을 수 없다고도 설명했다.

◇ 신방겸영 안돼!에서 돼!로…오락가락 말 바꾸는 한나라당. 이유는? : <뉴스후>는 정병국 한나라당 미디어 특위 위원장이 2007년 12월 <평화방송>에서 “언론이 독과점으로 가서는 안된다”며 “지상파 자체도 독과점으로 인해 규제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문과 같이 겸영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한 나경원 한나라당 의원 역시 2008년 9월 <100분토론>에서 “방송에 진입한다고 해서 지상파까지 열겠다는 입장은 아니다”고 했었고, 유인촌 문화부 장관도 2008년 11월17일 <불교방송>에서 “여론을 너무 독과점할 우려가 있다”며 “지상파는 물론 케이블과 종합편성채널에도 신문이 진출하는 것에 대해 곤란한 입장이다”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정병국 의원은 말 바꾸기는 데에 1년, 나경원 의원은 3개월, 유인촌 장관은 보름 밖에 걸리지 않았다. <뉴스후>는 이들이 이전에 거짓말을 했던 것인지 아니면 누군가의 지시를 받고 말을 바꾼 것인지 해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이 “현행 신문 방송법은 저 사람들(야당)이 날치기 통과를 하면서 혹은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던 법률들”이라고 주장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전했다. 현행 방송법은 1999년, 신문법은 2005년에 여야가 정상적으로 표결 처리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현행 신문 방송법이 위헌 법률로 판결받았다는 한나라당의 주장에 대해서도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신문 방송 겸영을 금지하는 현행 신문 방송법은 지금까지 단 한차례의 위헌 판정도 받지 않았으며, 오히려 2006년 6월 신문·방송 겸영금지가 합헌이라는 판결이 있었다”고 했다.

<뉴스후>를 통해 본 민영화된 MBC의 미래는 암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