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와 정세균 민주당 대표가 만나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기 전 악수를 하며 인사하고 있다. ⓒ여의도통신
한나라당이 12월31일 시한을 못박았던 MB법안 처리 문제가 새해로 넘어가게 됐다. 31일 오후 4시30분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와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전격적인 회동을 갖고 MB법안 처리를 둘러싼 여야 논의를 계속 이어가기로 합의했다.

따라서 조만간 여야 3당의 원내대표 회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여, 국회의장의 직권상정과 이에 따른 여야의 파국은 막게 됐다.

박희태 대표는 회동이 끝난 뒤 “정 대표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의 기반을 많이 넓혔다”며 “구체적인 현안에 대한 결정은 없었지만 파국은 막아야 하기 때문에 여야의 논의를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 대표도 “박 대표와 서로의 입장을 이야기했고 야당의 입장을 설명했다”면서 “직권상정 처리의 부당성에 대해 충분히 이야기했다”고 회동 내용을 전했다.

정 대표는 “구체적인 논의 계획에 대한 합의는 없었지만 (여야의) 대화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한나라당이 연내 처리 방침에서 후퇴한 배경은 졸속적인 직권상정 법안 처리에 대한 역풍을 고려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한나라당을 제외한 민주당, 민주노동당, 자유선진당, 창조한국당과 친박연대까지 여당의 직권상정 연내 처리 방침에 대해 입을 모아 반대하고 있는 상황으로 한나라당 지도부도 적지 않은 부담을 느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이날 친박연대도 성명을 통해 “직권상정 처리는 국가적 위기를 초래한다”며 반대 대열에 합류했다.

이와 관련해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야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한나라당이 85개 법안 모두를 직권 상정 처리하겠다고 하는 상황은 헌정 사상 처음으로 이를 반대하는 것은 야당의 공통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박영선 의원은 “야당의 입장이 입법과정에서 100% 반영될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러나 법안 심의는 해야 될 것 아니냐”며 “여당의 직권상정 방침은 국회의원으로써 자존심 상하고 ‘뭐 하러 국회의원을 하느냐’는 심정을 갖게 한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