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한나라당이 이른바 ‘MB악법’을 강행처리하면 만주당 의원들이 의원직을 총사퇴해야 한다는 주장과 관련해 “(법안 처리 결과에 따라) 가능성은 매우 크다”고 밝혔다.

▲ 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 ⓒ미디어스

원 원내대표는 31일 오전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의원직 총사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많은 의원들이 그런 주장을 하고 있고, 공감하는 의원들도 많다”며 이렇게 답했다.

그러나 원 원내대표는 “강행 처리는 국회의 권능을 전면 부정하는 폭거이기 때문에 본회의장을 지켜내는 게 절체절명의 과제”라며 “모든 걸 여기에 집중하고, 그 결과에 따라 더 생각할 일”이라고 단서를 달았다.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언론관련법과 한미FTA비준안 처리 시한을 내년 2월로 늦추는 양보안을 제시한 것에 대해 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이번에 강행처리를 하지 않는다고 전제하면 상정해서 논의하자’고 했는데도 한나라당은 의총에서 ‘31일까지 처리하지 않는 한 어떤 것에도 동의하지 못한다’고 결정했다”며 협상 무산 책임을 한나라당에 돌렸다.

원 원내대표는 “한나라당과 정부의 공통점은 내용을 중심으로 협상하는 게 아니라 시간과 날짜를 중심으로 협상을 하는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 집권 이후 국회의 문화가 이상하게 변질됐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