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오후 2시 국회정상화를 위한 ‘국회의장단 및 정당 대표회담’이 개최될 예정이다.

지난 30일 국회 본회의장에 대한 김형오 국회의장의 질서유지권 발동으로 MB법안 처리를 둘러싼 여야 대치국면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는 데다 한나라당은 미디어관련법을 포함한 85개 법안 연내 처리 강행 방침을 굽히지 않고 있어, 이날 국회의장단 및 정당 대표회담 결과에 관심이 집중된다.

▲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박희태 당대표ⓒ미디어스 윤희상

이날 김형오 국회의장은 “정세균 민주당 대표의 제안을 수용해 의장 집무실에서 의장단 및 정당 대표회담 개최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국회의장이 제안한 긴급대표회담 참석 대상은 국회의장을 비롯해 이윤성, 문희상 국회부의장,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 홍준표 원내대표, 정세균 민주당 대표, 원혜영 원내대표,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 권선택 선진과 창조모임 원내대표 등이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긴급대표회담 동참을 요구하며 “민주당은 오늘 낮 12시까지 의장집무실을 원상복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현재 민주당은 본회의장과 국회의장 집무실, 문방위 등 쟁점 상임위 3곳에서 점거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에 민주당은 의장 집무실 원상복구가 회담 성사의 전제 조건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이며, 교섭단체가 아닌 정당 대표자도 이번 긴급대표회담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재성 민주당 대변인은 “여야 3당 원내대표의 협상이 결렬됐기 때문에 국회의장단과 여야의 모든 정당대표가 나서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의장 집무실 원상복구는 회담 성사의 전제 조건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12시 국회의장실 점거 농성을 푼다면 긴급대표회담을 고려해보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이날 오전 9시 의원총회를 열어 MB법안 처리를 위한 결속력을 다졌다. 국회의장의 본회의장 강제 해산을 촉구하는 한편, 민주당이 자해정치로 국민의 동정을 얻으려 하고 있다는 비난을 가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오늘부터 공식적인 여야대치 상태에 돌입했다”고 선언했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자해정치에 말려들지 않도록 참고 참아야 하지만 국회의장이 국회법 절차에 따라 결단을 내리면 단결해 움직여야 한다”고 독려했다.

질서유지권 발동은 본회의장 강제 해산과 이에 따른 직권상정을 의미하며, 경우에 따라 한 단계 위인 경호권 발동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한 한나라당 의원도 “본회의장 안의 민주당, 민주노동당 의원 숫자가 너무 많다. 끌어내기 쉽지 않다”며 한나라당 지도부의 고민을 내비쳤다. 연내 처리하겠다는 한나라당의 MB법안 처리가 경우에 따라 해를 넘게 진행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 31일 오전에 열린 한나라당 의원총회에서 박희태 당대표와 홍준표 원내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미디어스 윤희상

▲ 31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 앞 모습ⓒ미디어스 윤희상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