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김형오 국회의장의 질서유지권 발동 소식이 전해지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언론관련법안 통과시 1월 1일 전면 총파업에 들어가고, 정권퇴진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다시 천명하고 나섰다.

김형오 국회의장은 30일 밤 8시40분경 여야 원내대표 협상이 결렬되자 질서유지권을 발동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민노당 관계자들에 대한 강제 해산이 집행되고 31일 새벽에 법안이 상정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점쳐지면서 30일 밤 11시 현재, 언론노조 조합원 800여명은 여의도 모처에서 국회 상황을 주시하며 비상 대기 중이다.

▲ 30일 저녁 7시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이 개최한 ‘촛불문화제’에 시민 3천여명이 참석해 ‘언론 악법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곽상아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31일 새벽 3~4시에 경호권이 발동돼 야당 의원들을 끌어낼 수 있다. 우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김형오 의장이) 언론관련법을 직권상정하면 그때부터는 전쟁이다. 1월1일부터 언론노조 전면파업에 돌입하겠다”며 “이번 싸움은 우리가 시작한 것은 아니지만 강력한 대오를 형성해 MBC를 비롯해 지상파 방송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권철 언론노조 사무처장은 “의장이 언론악법을 통과시키면, 현재 적극적으로 파업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조직들까지 다 끌어내겠다. 주요 방송과 신문 모두가 전면 제작거부에 나서는 파업이 될 것”이라며 “법안 통과시 정권퇴진투쟁을 전개할 수밖에 없다. 국민들을 상대로 정권퇴진운동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할 것이고, 민주노총 등 외부단체에도 정권퇴진운동에 적극결합해 줄 것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박성제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구체적으로 정부가 2월 공영방송법, 4월 방송문화진흥법 개정을 통해 MBC 사영화를 이루려 하고 있다는 얘기를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한테 직접 들었다”며 “이번 싸움을 이기지 못하면 MBC는 조중동과 재벌의 손으로 들어간다. 국민들이 마음을 열고 얼마나 참여하느냐가 이번 투쟁의 관건”이라고 밝혔다.

당초 31일 오전 11시 서울 남대문로 YTN사옥 앞에서 ‘낙하산 구본홍 반대 공정방송사수 기자회견’을 개최하기로 했던 언론노조는 이를 취소하고, 오후 2시부터 열기로 했던 ‘언론노조 총력 결의대회’를 오전 10시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시작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