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대표적 진보정당을 자처하는 정의당은 한참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경선 중이다. 의석이 적은 진보정당의 입장에서 정당투표를 통해 누구를 국회에 진출시킬 것이냐, 거기에 어떤 의의를 부여할 것이냐는 매우 민감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짝수 순번을 부여받게 되는 남성 후보들의 구도는 대략 3파전이라는 평가다. 김종대 전 <디펜스21플러스> 편집장과 윤소하 전남도당 위원장, 그리고 양경규 전 민주노총 공공연맹 위원장이 그 당사자들이다. 김종대 후보는 군사 안보 분야의 전문가로 “정의당의 사드(THAAD)”가 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소하 후보는 진보정당의 이름으로 목포에서 지역정치를 꾸준히 해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양경규 후보는 새로운 노동자 정치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모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겠다면 좋겠지만 미디어스의 물리적 사정이 이를 허락지 않는다. 진보적 미디어비평지의 가치에 최대한 맞는 후보를 만나는 것이 자연스럽다. 양경규 후보는 오랫동안 노동운동을 하면서 진보정치의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2008년 민주노동당 분당 이후에는 새로운 대안적 노동자정치를 만들어 보겠다며 이런 저런 조직을 꾸리기도 했다. 2015년에 그가 이끌던 노동·정치·연대는 노동당을 탈당한 진보결집플러스, 정동영 전 의원 등이 잠시 결합했던 국민모임과 함께 정의당에 조직적으로 결합했다. 진보정당운동의 한 축을 좌우해 온 사람이니 만나서 이야기를 듣는 데 부족함이 없으리라 판단했다.

그래서, 6일 마포역 인근에서 양경규 후보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분위기를 가볍게 하기 위해 그의 라이벌 중 하나로 생각되는 김종대 후보에 대한 농담을 던졌다. “김종대 후보는 정의당의 사드를 자처하는데, 그렇다면 100km 근방에 들어가면 안 되는 것 아닌가? 그런데 지난 토론회에서 양경규 후보는 그의 바로 옆에 앉았는데, 신체에 어떤 영향이 있던가?” 양경규 후보는 웃기만 하고 별 반응이 없었다. 그래서 군사 안보 전문가보다는 평화 군축을 주장하는 사람이 더 좋지 않겠느냐는 질문은 하지 못했다. 인터뷰는 그런 썰렁한 분위기 속에서 시작됐다. 양경규 후보의 패션센스는 취재범위에서 제외하기로 해 현장 사진을 따로 찍지 않았다.

양경규 후보가 진보정치인을 자처하며 자신을 대상으로 한 선거에 직접 나서는 것은 처음이다. 따라서 진보정치인으로서의 어떤 소양을 갖고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 그러려면 우선 정의당이 직면한 정치적 위기에 대한 타개책을 물어볼 필요가 있었다. 조선일보의 5일 보도에 따르면 정의당은 정당지지율 1.8%를 기록했다. 오차범위를 감안하더라도 그간의 기대보다 확연히 낮은 수준이다. 새로운 노동정치를 주장하는 양경규 후보가 뭐라고 대답할지 궁금했다.

(위 여론조사는 조선일보가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지난달 29일과 1일 이틀간 전국 성인 1천35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집 전화 49%와 휴대전화 51%를 병행한 RDD방식으로 실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 응답률은 12.3%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오늘 조선일보에 난 여론조사 결과 보셨는지?

“(웃으며) 못 봤다.”

- 정의당 지지율이 상당히 낮게 나왔는데, 국민의당 등 구도의 영향력 때문에 지지율 하락세가 있는 듯 보인다. 수도권에서는 국민의당을 이길 수 있지만 지방 특히 호남에서 국민의당에 밀리는 게 문제라고 지적하는 사람도 있는데, 양경규 후보는 다른 견해를 갖고 있는 걸로 안다.

“기본적으로 나아질 걸로 생각한다. 현재 구조에서 정의당의 지지율을 올리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계급기반과 지역기반이 일치하는 지점을 찾는 것이다. 저는 그 지역을 영남권 노동벨트로 규정하고 있다. 현재 정치 구조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중심으로 여러 일정이 진행되고 있으나 조만간 시간이 흐르면 총선 구도가 바뀔 것으로 본다. 그런 과정에서 수도권과 영남권 노동벨트를 중심으로 지지율 상승이 있을 것이다. 현재 정의당 지지율은 대략 5~6% 수준에 있다고 보고 실제 총선을 치러보면 대략 8% 선까지 득표할 걸로 본다.”

- 지난 선거 결과를 보면 정의당은 오히려 영남지역에서 부진했다. 그럼에도 굳이 영남권 노동벨트를 말하는 이유가 뭔가?

“지난 선거 때까지만 해도 경남과 울산 등지에서 통합진보당이나 노동당에 비해 정의당 지지율이 떨어졌던 게 사실이다. 그건 정의당이 노동기반을 갖고 있지 않았던 데서 발생한 문제이다. 이후에 노동·정치·연대를 중심으로 해서 전국적으로 노동자 기반을 확장했다. 또 (2015년) 통합 이후에 노동자가 6천명 이상 추가로 가입했다. 정의당의 노동자 기반은 과거와 다르다. 다음으로 노회찬 후보가 창원 성산에 자리를 잡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영남권 노동벨트에 플러스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본다. 이후 선거 과정에서 전국적으로 선전전이나 순회 연설회를 진행하면 정의당이 노동자 기반을 갖추지 못했던 문제는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가장 단단하게 조직돼있는 노동자 조직은 민주노총인데, 그 내부에서도 정의당에 대한 지지는 선전을 장담할 정도로 말할 수는 없는 상태다. 단지 노동·정치·연대가 조직적으로 가입했다고 해서 영남권 노동벨트에서 돌풍을 일으킬 수 있을까?

“일단 조선일보 여론조사 결과는 신뢰하지 않고, 거기에 기반해서 말하지는 않겠다. 노동·정치·연대 뿐 만이 아니라 통합 이후 진보정치의 분열구도에 대한 새로운 책임을 느끼는 노동자들의 흐름이 형성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노동자들 속에서의 지지율은 올라갈 것이다. 노회찬 후보의 승리와 부산 경남 지역에서의 새로운 흐름이 종합적으로 영남권 노동벨트에 일정한 영향력을 가지고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런데, 조선일보 여론조사 결과는 도대체 어떻게 된 건가? 유난히 조선일보 여론조사에서는 그렇게….”

(조선일보는 지난 12월 28일에서 29일까지 실시한 조사에서도 정의당이 2.1%에 불과한 지지를 얻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선거 지원에 나선 양경규 후보. 왼쪽은 전북 김제부안 선거구 출마를 선언한 강상구 정의당 대변인. (양경규 후보 블로그)

- 알겠다. 그런데 양경규 후보와 정의당이 그렇게 할 수 있는 현실적 처지에 있는지는 의문이다. 양경규라고 하면, 과거에 노동운동에 상당히 깊게 관여한 사람들이야 많이 알지만 일반 당원의 경우 처음 듣는 이름일 것이다. 거기에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한 조직운동의 현실을 묶어보면 뭔가 올드하다, 구닥다리다, 낡은 정치다 이런 느낌이 드는 게 사실이다. 방금 얘기한 노동자들의 결합을 통한 진보정치의 확장을 말하는 것은 이런 정의당의 현재와 좀 배치되는 상황이지 않나?

“어떤 진보정당도 조직화 된 노동자를 기반으로 하지 않고, 또는 그러한 기반을 무시하고 성장할 수는 없다. 조직된 기반으로서의 노동자와 시민적 영역이라고 부르는 흐름이 함께 어우러져야 진보정당이 성장할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실제 우려스러운 지점이 없지 않다. 이번 선거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노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현저히 인지도가 떨어진다는 거였다. 진보의 재구성이라는 측면에서 진보의 확장을 추구하는 게 아니라 또다시 조직화된 노동이라고 하는 구조에 매몰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있었다. 지난 4년 동안 노동·정치·연대를 통해서 주장했던 것은 노동자들이 당비를 내거나 단지 가입원서를 내는 수준이 아니라 공장의 담을 넘어서 지역과 부문운동에 결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것이 가능할 수 있는 지역에서의 공간 운동을 하지 않는 한 노동운동과 진보정당의 새로운 성장도 가능치 않다고 보았다. 그래서 노동·정치·연대를 함께했던 주요 인사들은 정의당에 결합하자마자 노동위원회 조직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단순히 노동자를 조직하는 위원회가 아니라 노동과 부문을 어떻게 결합시킬 것인가를 최우선에 놓고 사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이번 선거에서 우리가 갑자기 비약적인 성장을 거둘 순 없겠지만 적어도 그런 사업과 의제를 중심으로 성장의 발판을 만들 필요가 있다. 교섭단체 구성과 같은 과도한 목표를 잡기 보다는 총선을 경유하면서 새롭게 결합한 노동과 시민적 영역의 확장, 이를 기반으로 한 사회운동적 정당으로서 내실을 다져갈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 사실 지역이나 부문운동과의 결합은 과거 진보정당에서도 주장하던 것이긴 한데, 정의당의 경우엔 중앙정치와 의원단의 역할에 방점이 찍혀 있고 지역에서의 정치활동은 과거 진보정당만 못하다는 평가가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런 상황에서 노동정치가 공장의 담을 넘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실질적으로 그런 구상이 가능할지 잘 상이 그려지지 않는데?

“(웃으며) 그거 참 어려운 질문이다.”

- 죄송하다. 말씀을 그냥 듣다 보니까 의문이….

“이번 선거에서 어떤 분들은 연립정부를 통한 정권교체라는 대선의 목표를 보고 야권연대를 통해 일정하게 진보정당의 성장을 말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은 그렇게 정치공학적으로 진보정당의 성장이 만들어진다고 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지금 말한 것처럼 조직적 운동적 기반을 착실하게 다져가면서 성장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일정한 연대 연합이 필요하다면 할 수 있겠지만, 그것 자체를 목표로 걸고 하부단위를 강화한다는 건 신기루를 던져놓고 당원들을 현혹하는 것이다. 다만 이런 쟁점에 대해서 후보들과 토론할 수 있는 여지는 좀 부족했다. 하여간 노동운동도 변화하고 있다. 민주노총 차원에서도 사회연대와 지역연대를 어떻게 이뤄낼 것인지 고민하고 있고 일부 개별 사업장에서도 유사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런 흐름을 책임있게 챙기고, 당 조직이 부문운동과 이를 어떻게 맺어주고 네트워크화 할 것인지, 어떻게 지역기반을 만들어 갈 것인지는 중요한 숙제이다.”

-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하신다면?

“중앙당이 부문과 노동의 현장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정당으로서 역할을 할 것이며, 여기서 의원들은 무엇을 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혹시라도 그런 역할을 등한히 해서는 안 된다. 그런 과정 속에서 의원은 의원대로 의정활동만 충실히 하고 당은 당대로 따로 노는 게 아니라 의원의 그러한 활동이 당의 리더십으로 이어질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가야한다. 노동·정치·연대에서 활동하면서 당 통합 이전에라도 노동자들이 지역에서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자고 주장했다. 서울의 경우 강서양천민중의집을 만들어 나름의 실험을 하고 있고 부산과 대전에서도 그러한 활동을 준비하는 중이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서 네트워크화와 연대를 강화해나가야 한다. 하루아침에 되는 건 아니지만 그런 기조를 당 중앙이 명확하게 가져야 한다.”

- 사실 과거에 진보정당의 활동가들이 많이 주장했던 내용으로 들리기도 한다.

“차이를 말하자면…. 민주노동당이나 진보신당에서 과거 했던 실험적인 지역운동의 문제는 노동운동은 우물에 갇혀 있는 상태로 당 활동가들을 중심으로 고민이 진행됐던 점에 있다고 생각한다. 반면 지금은 노동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 또는 민주노총조차도 이런 문제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는 어떤 담론이 형성되고 있다. 이것은 과거와는 다른 지점이라고 본다.”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양경규 후보 (양경규 후보 블로그)

- 진보정당 또 노동운동의 침체와 실패 속에서 말씀하신 대목의 실천이 유예되고 유실된 지점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통합진보당을 회고하면서 진보정당운동의 실패를 말한다. 이 실패의 가장 큰 원인, 뭐라고 진단하나?

“(긴 침묵) …. 이것은 치열한 이념 간의 갈등에서 빚어진 분열이라고 보지 않는다. 진보정당의 전략을 둘러싼 싸움이 첫 번째였다고 본다. 예를 들면 쉐보르스키가 얘기했듯, 쉐보르스키의 딜레마라고 하는 것처럼, 거기에 빠질 수준도 안 되는데 벌써 갈등이 폭발해버린 것이다.”

(‘쉐보르스키의 딜레마’란 미국의 정치학자 아담 쉐보르스키가 지적한 바를 뜻한다. 사회민주주의정당이 합법적 정당정치 하에서 표를 과반 이상 얻어야만 집권해 소기의 뜻을 펼칠 수 있는데, 그러자면 사회민주주의정당의 요구 수위를 낮출 수밖에 없게 된다는 얘기다. 어려운 얘기는 아닌데, 어려운 이름이 나왔다)

“2004년 진보정당이 10개의 의석을 가졌을 때, 그 당시로서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아니나 다를까, 어정쩡하게 10석 밖에 갖지 않았으면서 조직이 정치적으로 너무 높은 곳을 일찍 바라보는 상황이 됐다. 더 많은 의석을 위한 오른쪽으로의 클릭이 지나치게 빨리 시작됐고 당 내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이 됐다. 민족이냐 계급이냐가 아니라 당의 성장전략과 진보정당의 정체성을 둘러싼 문제가 핵심이다. 그 실패가 패권의 문제로 연결됐다. 여기에 북한에 대한 태도 문제까지 더해진 것이다. 이렇게 형성된 당의 분열구조가 필연적으로 진보정당의 실패 요인으로 돌아왔다. 이 과정에서 당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대중적 기반들이 전혀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거나 당의 중심을 잡기 보다는 그저 방기했다. 이것 역시 공장의 담을 넘지 못하는 노동정치의 한계였다. 저는 다시 진보정당운동에 참여하더라도 새로운 그림과 사업, 운동을 중심에 놓지 않으면 그런 문제를 극복하지 못하고 또다시 실패할 거라고 생각했다. 그 점을 줄기차게 고민해왔다.”

- 심상정 대표와 같은 경우는 “값비싼 수업료를 치렀다”면서 이제는 실패를 반복하지 않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이번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경선 과정에서도 과거의 정파 갈등을 연상시킬만한 어떤 흐름들이 감지되고 있는 것 아닌가? 정의당이 과거의 오류를 되풀이 하지 않을 수 있다고 보는지, 그렇다면 그 근거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값비싼 수업료라고 하는 측면에서, 정의당은 트라우마가 강한 정당이다. 이번 선거를 치르면서 이에 대한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모두 존재한다는 걸 느꼈다. 첫 번째, 이 트라우마 때문에 당의 역동성이 떨어지게 되었다. 어떻게 해서든지 싸우지 말자, 그리고 정파적으로 비춰지지 않게 의도적으로 노력하자는 분위기가 있다. 그게 결국 역동성과 활발한 토론 문화를 저해하고 있다. 이건 부정적이다. 당의 성장전략이나 야권연대 등 문제에 대해 충분히 토론하지 못하고, 또 이를 통한 총선전략이 수립되지 못하는 과정을 보면서 좀 더 역동성이 있어야겠다는 걸 느꼈다. 두 번째, 그럼에도 긍정적인 부분이 있다. 가급적 서로 조심하게 되니 당 중심적 사고가 가능하다. 정파가 없다고 까지는 할 수 없지만 과거처럼 완벽하게 줄을 세운다거나 정파적 판단에 따라 조직 전체가 움직이는 모양새는 상당히 줄었다고 느낀다. 또 이 당의 특징은 그런 정파적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들이 당원 3만 중에 2만 정도라는 것이다. 이후에 노동정치라고 하는 대중적 흐름이 더 결합하더라도 어떤 특별한 정파적 입장이 움직이기 보다는 노동이라고 하는 자기 정체성을 중심으로 움직이리라 생각한다.

- 당 밖에서 봤을 때는 과거에 이념적 노선적 가치판단의 갈등이 분열로 이어졌기 때문에 이제는 가치, 사상, 이념을 말하지 말자는 분위기가 형성돼있는 걸로 느껴진다. 그런데 양경규 후보가 내세우는 지역전략이나 노동정치의 결합은 결국 가치와 노선의 문제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노선에 대한 문제제기가 시작되면 수면 아래로 잠복해있는 정파 갈등이 발생할 수 있지 않겠는가? 어떻게 노선의 문제를 제기하고 가치의 문제를 현실화 시킬 것인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답변이 필요하다.

“우리는 진보정치운동에 있어서 여러 가지, 물살이 센 여울을 건너온 사람들이다. 그러다 보니 조심스러워 한 지점도 있지만, 또 그 여울을 건너면서 단련된 부분도 있다. 저는 제 문제제기와 사업, 진보적 정체성을 다시 꾸리는 문제들을 무리 없이 당내에서 관철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있다. 저는 노동운동을 오래 하면서 정파적 문제를 대중적 운동으로 풀어가는 방식을 배워왔다. 가장 중요한 건 리더십이 형성돼야 하고 사업을 제출해야 하고 이를 대중적으로 책임있게 이끌어가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저의 노동운동 리더십은 성공적이었다. 상호 타협과 논쟁도 필요하겠지만 과거처럼 내가 아니면 안 된다고 하는 정파적 갈등의 상황을 만들지 않을 수 있는 훈련이 돼있다. 정파적 구조를 뛰어 넘는 것은 대중적 기반과 운동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연대운동과 현장으로 달려가는 행동하는 정당이 돼야 한다.”

(2편에 계속)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