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도 이제 막바지에 다다랐다. 올 설에도 어김없이 각 방송사들은 다양한 형태의 파일럿들을 경쟁적으로 내보냈다. 그 중에는 정규 편성이 유력한 프로그램들도 있었고, 왜 만들었는지 알 수 없는 방송도 있었다.

파일럿은 MBC의 압승;
나를 돌아보라고 외치는 파일럿 중 가장 돋보였던 ‘미래일기’의 정규 편성 가능성

음악 프로그램부터 다양한 예능까지 올 설에도 참 다양한 파일럿들이 시청자들의 간택을 노리고 방송되었다. 정규 편성이 유력한 파일럿들도 보이고 왜 만들었는지 의아한 조악한 파일럿도 보인다. 정규 편성이 된다고 해도 성공보다는 실패에 가까운 편에 서 있는 프로그램도 보인다.

설이라는 특성과 함께 변화하는 예능의 화두는 다시 가족으로 귀결되고 있다. 이번 파일럿들의 대부분도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가족의 가치와 중요성을 부각시키는 예능이 대세가 되는 것은 현실 속 가족이 붕괴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할 것이다.

과거 설 명절을 위한 서비스 개념의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지던 것과 달리, 이제 설과 추석 등 민족의 명절에는 각 방송사들이 적극적으로 새로운 프로그램들을 선보이는 경연장이 되고 있다. 이번 설에도 각 방송사들은 향후 시청률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킬러 콘텐츠를 선보이기에 여념이 없었다.

▲ MBC <아이돌스타 육상 씨름 풋살 양궁 선수권대회>

명절이면 빠질 수 없는 아이돌들을 내세운 프로그램들은 올 설이라고 달라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어떻게 소비를 하고 활용을 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낼 수 있음이 이번 설 특집에서도 잘 드러났다. <사장님이 보고 있다>나 <본분올림픽>은 <아육대>의 대항마로 내놓은 듯하지만, 결론적으로 이들 프로그램이 <아육대>처럼 명절 고정 프로그램으로 자리잡기는 어려워 보인다.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욕하면서 명절이 되면 찾게 되는 <아육대>는 이제는 하나의 전통처럼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팬들 대표까지 뽑아 아이돌들과 어울리게 만들며 보다 적극적인 모습으로 이끌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게 다가온다.

아이돌에 이어 노래 역시 이번 설에서는 빠지지 않았다. 그 중 역시 최고는 <듀엣가요제>였다. 솔지의 우승으로 다시 한 번 <복면가왕>의 전례를 따를 것으로 기대될 정도다. 각 방송사의 특성을 살려 <전국 아이돌 사돈의 팔촌 노래자랑>을 선보인 KBS와 달리, SBS는 <판타스틱 듀오-내 손에 가수>와 <보컬 전쟁-신의 목소리>를 선보였지만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보였다.

이미 한 차례 선보였던 <듀엣가요제>는 화제성과 완성도에서 <복면가왕>의 성공을 이어받을 가능성이 높은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청자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이 하나의 트랜드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듀엣가요제>는 이번 설 파일럿 중 가장 돋보이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을 듯하다.

▲ MBC 설 특집 예능 프로그램 <듀엣가요제>

SBS가 준비한 <먹스타 총출동>은 최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백종원을 앞세운 먹방 프로그램이 안정적인 시청률을 기록하자 특성을 살려 이어가려는 그들의 의지는 이 파일럿에 모두 담겨 있었다. 스튜디오에 연예인들이 출연해 먹는 것을 경쟁적으로 보여주는 <먹스타 총출동>은 시청자를 우롱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아니냐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사장님이 보고있다> 역시 기획서에만 존재하는 가치만 지니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 아이돌을 내세운 프로그램에서 색다른 요소로 아이돌 기획사 사장까지 출연시키기는 했지만 엉성한 편성으로 큰 관심을 받을 수 없었다. SBS는 다양한 파일럿을 선보이기는 했지만 완성도라는 측면에서 완패라고 해도 좋을 정도였다.

<우리는 형제입니다>와 <머슬퀸 프로젝트>를 선보인 KBS 역시 승자라고 할 수는 없어 보인다. 운동이 큰 화두가 된 시대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편성한 것까지는 좋았지만 그리 매력적이지 않은 모호한 지점의 쇼는 아쉬움을 주었다. 그나마 연예인 가족들을 앞세운 <우리는 형제입니다>는 성공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정규 편성이 되어도 어느 정도 흥미로운 요소들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KBS에서는 정규 편성 가능성이 가장 높은 파일럿으로 다가온다.

▲ KBS 설 특집 예능 프로그램 <우리는 형제입니다>

올 명절에도 파일럿은 MBC의 압승으로 다가온다. 7일 방송되었던 <톡하는 대로>는 SNS를 통해 시청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여행을 한다는 설정이 큰 점수를 받았다. 8일 방송된 <듀엣가요제>는 노래 좋아하는 국민성을 생각해보면 시청자들과 가수들이 함께 꾸미는 프로그램으로서 큰 성공이 기대된다.

<몰카배틀 왕좌의 게임>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기는 했지만 색다를 것 없는 구태의연한 구성과 편성은 아쉬움을 남겼다. 이경규가 MBC에서만 두 개의 파일럿을 선보였지만 새로움은 존재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계만 명확하게 드러난 듯했다. <인스타워즈> 역시 SNS 시대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톡하는대로>와 함께 <마리텔>의 스핀오프로 다가온다.

다양한 설 특집 프로그램들 중 <미래일기>는 주제나 재미 모두 큰 호평을 받았다는 점에서 가장 정규 편성이 유력해 보인다. 정규 편성 후에도 안정적인 시청률을 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일기>가 올 설 파일럿 최종 승자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다.

과거 예능에서 선보였던 '장례 체험'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는 <미래일기>는 가까운 미래의 자신을 통해 현재의 나를 돌아보게 한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SBS가 <나를 찾아줘>를 통해 가족과 부부의 가치를 다시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사성을 띠고 있다.

▲ MBC 설 특집 예능 프로그램 <미래일기>

노인이 되어버린 스타들을 통해 자신의 현재를 더욱 소중하게 만드는 설정은 한때 유행했던 '입관 체험'의 진화형이라고 불러도 좋을 정도다. '가화만사성'에 초점을 맞춘 설 특집 가운데 <미래일기>는 가장 철학적이며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웠다.

예능이라는 점에서 안정환 등 출연자들의 분장도 흥미로웠고, 그렇게 변장한 그들을 쉽게 알아보지 못하는 일반인들의 모습도 하나의 재미로 다가왔다. 가상의 미래를 설정하는 과정도 호기심으로 다가올 수 있었다. 여기에 미래를 체험하며 현재의 나를 더욱 소중하게 여기게 한다는 점에서도 메시지 역시 강렬하다.

파일럿에 큰 강점을 보이는 MBC는 이번 설 연휴에서도 승자로 기록될 듯하다. SNS 시대를 확실하게 집중시키며 <톡하는대로>와 <인스타워즈>를 선보인 MBC는 <듀엣가요제>를 통해 <복면가왕>의 뒤를 이을 음악 예능의 가치를 선보였다. 여기에 <미래일기>를 통해 나를 돌아보도록 하는 완성형 예능을 선보였다는 점만으로도 MBC의 압승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정규 편성이 가장 유력한 <미래일기>가 과연 실제 정규 편성이 되어 시청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궁금해진다.

영화를 꿈꾸었던 어린시절의 철없는 흥겨움이 현실에서는 얼마나 힘겨움으로 다가오는지 몸소 체험하며 살아가는 dramastory2.tistory.com를 운영하는 블로거입니다. 늘어진 테이프처럼 재미없게 글을 쓰는 '자이미'라는 이름과는 달리 유쾌한 글쓰기를 통해 다양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노력중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