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지원기금 삭감에 대해 신문업계의 반발이 거세다. 지역신문은 24일부터 무기한으로 ‘제2차 지면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하고 나섰다.

11개 지역신문사들은 지난달 27일 이명박 정부가 지역언론과 여론 다양성을 말살하고 있다며 사상 첫 지면파업을 한 바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신문통신노조협의회·지역신문위원회는 23일 오후 2시 서울 세종로 문화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신문지원기금을 삭감하고, 신문법 개악에 앞장서고, 적법하게 추천된 신발위 위원의 위촉을 거부하는 유인촌 장관은 신문정책 주무부처 장관이 될 수 없다”며 “유 장관의 사퇴만이 신문업계를 정상화하는 단초”라고 주장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신문통신노조협의회.지역신문위원회는 23일 오후 2시 서울 세종로 문화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곽상아
이날 기자회견에는 언론노조 부산일보, 경인일보, 경남신문, 영남일보, 부산일보, 제민일보, 한라일보 등 지역신문 지본부장들과 경향신문, 한겨레신문, 연합뉴스 지부장도 참석했다.

이들은 “유 장관은 신문발전기금과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전년도보다 각각 75억원, 57억원씩 삭감한 2009년도 예산안을 마련해 국회에 제출했다. 거대여당인 한나라당이 ‘삭감된 신문기금을 원상회복하겠다’고 약속해놓고도 문화부 원안대로 단독 강행처리했다”며 “문화부와 한나라당이 짜고 신문업계를 죽이기 위한 ‘대언론사기극’을 벌인 것”이라고 규탄했다. 또 “조·중·동은 방송에 진출함으로써 살아남게 하고 나머지 중소신문과 지역신문은 고사시켜 정권에 대한 비판여론의 씨를 말려버리려는 검은 의도”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엄연히 합헌판결을 받은 신문·방송 겸영 금지 조항을 아예 없애버린 것도 심각한 문제이지만, 한국언론진흥재단이라는 정부산하기관을 만들어 신문업계 전체를 통제하려는 시도는 이 정부에 과연 이성이란 게 존재하는지를 의심케 한다”며 “명백하게 기능이 다른 신문발전위원회, 한국언론재단, 신문유통원을 하나의 기구로 억지 통폐합하고 그 수장에 대한 임명권과 해임권을 문화부 장관이 갖도록 한 것은 정부가 직접 신문업계를 지배하겠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문화부는 언론노조가 법에 따라 추천한 신학림 위원을 2기 위원회가 출범한 지 한 달이 다된 지금까지도 뚜렷한 이유 없이 위촉을 거부하고 있다. 조중동의 치부와 신문업계의 병폐를 누구보다 잘 알고 신문개혁 의지를 갖고 있는 신 위원을 배제하려는 것”이라며 “신발위는 현재 8명의 위원만으로 워크숍을 진행하는 등 파행운영을 하고 있다. 법치주의를 부르짖는 이명박 정부가 스스로 불법을 자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기자회견 직후 이들은 유인촌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며 문화체육관광부 제호에 소금을 던졌다 ⓒ곽상아
최상재 언론노조위원장은 “과거 3공, 5공, 6공 초에도 신문사를 상대로 정부가 사기극을 벌인 적은 없었다. 예산삭감을 원상복귀하겠다고 국민 앞에서 말해놓고 예산안은 원안 그대로 통과됐는데 문화부 장관으로서 일언반구도 없다. 신문에 대한 인식, 이해가 없고 지원의사도 전혀 없는 사람이 더이상 신문시장을 황폐하게 만드는 일을 두고 볼순 없다”며 “유 장관은 더이상 수모를 겪고 싶지 않다면 즉시 퇴진하라”고 주장했다.

지역신문들은 24일부터 제2차 무기한 지면파업에 돌입하고, 지역신문사 사장단 명의로 성명서를 공동 게재할 계획이다. 또 하루 1개 면에서 벌였던 1차 지면파업 때와 달리 이번에는 반개 면에 ‘유인촌 장관 사퇴’ ‘신문법 개악 반대’ 등의 내용을 담은 기사 2꼭지를 무기한으로 실을 예정이다.

김순기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언론노조가 총파업에 돌입하면 지면 파업을 확대할 것”이라며 “언론노조 역시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을 규탄하고, 유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내용의 전면광고를 지역신문에 게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