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_ 2015년 1월부터 6월까지 연재됐던 [주목! 이 뉴스]가 돌아왔습니다. 매일(평일) 오전, 미디어스 기자들이 좋은 의미로든 나쁜 의미로든 ‘주목’한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 경향신문 <“현대차가 유성기업 노조파괴 주도” / 당시 검찰 수사기록에 증거 있었다> / 김지환 기자 (2016. 1. 28.)

‘노조파괴 컨설팅’이라는 말은 현대차와 창조컨설팅이 유성기업이 행한 일련의 공작에서 나왔다. 그러나 각종 수사과정에서 현대차는 그 책임을 피해갔다. 그런데 상황이 달라졌다. 검찰과 고용노동부가 조사과정에서 이 사건의 주범이 현대차라는 여러 증거를 확보하고도 묵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금속노조와 더불어민주당 은수미 의원은 28일 당시 검찰의 수사기록에 현대차의 직접적인 개입을 드러내는 증거들이 있다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현대차는 민주노총 탈퇴 조합원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치를 세운 것으로 드러났다. 현대차의 한 간부는 직원들에게 “9월20일까지 22명, 9월30일 250명, 10월10일 290명 목표로 줬는데도 1명도 없는 이유가 뭔지 강하게 전달하라”는 내용이 담긴 이메일을 보냈다. 유성기업 전무는 현대차의 지시에 충실하게 노조 탈퇴 공작을 벌였다. 누가 노조 파괴 주범인지 밝혀졌다. 범인은 유성기업 위에 있었다.
_박장준 기자

▲ 현대자동차 양재동 사옥 앞 (연합뉴스)

▷ 뉴스타파 <정치인 19명, 고액세금 체납자 정치후원금 받았다> / 한상진 기자 (2016. 1. 28.)

고액의 세금 체납자들이 정치인에게 거액의 정치후원금을 내고 있다? 사실이다. 뉴스타파가 2006년부터 2014년까지 국세청과 지자체가 공개한 세금 체납자 명단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공개한 정치인 고액 후원금 명단을 대조해 분석했다. 17명의 고액체납자가 53건의 정치후원을 낸 것으로 드러났다. 돈이 없어 세금은 낼 수 없다는 이들이 정치인들에게는 500만원에서 1000만원에 이르는 후원금을 냈다. 돈 많은 사람들의 그 정도 후원금이 무엇이 문제인가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단순하게 생각할 부분은 아니다. 정치인의 도덕성 문제와 국세청의 고액 체납자에 대한 징수 허점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_권순택 기자

▷ 조선일보 <삼성, '금융지주' 만드는 데 또 편법을 쓰면 안 된다> / 사설 (2016. 1. 29.)

삼성의 지주회사 체제 전환 문제는 오랜 논란거리다. 이날 보수언론들은 삼성생명이 삼성전자 보유의 삼성카드 지분을 전량 인수한 사실을 들어 일제히 삼성의 금융지주 전환 계획에 대해 보도했다. 삼성은 “확정된 바 없다”는 게 공식입장이지만 보수언론의 일제 보도에는 어떤 종류의 ‘이심전심’이 있었을 걸로 추정된다. 어찌됐든 ‘이재용 체제 강화’와 ‘그룹 승계 용이’, ‘상속문제 해결’이라는 측면에서의 관점은 크게 차이나지 않는 걸로 보인다. 경영과 소유를 분리하라는 재벌개혁의 오랜 요구 같은 것은 더 이상 언급되지 않는다. 다만 그래도 마지막 할 말은 하는 조선일보였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당시 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이 들고 일어난 일을 언급한 것이다. 주주와 투자자에 대한 아무런 설명도 없이 지배구조 개편을 추진했다간 역풍 맞을 수 있다는 얘기다. 물론 우리의 문제의식은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갈 필요도 있다. 조선일보의 주주자본주의 상식으로 ‘3대세습’이 가능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어야 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