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대표이사 임지훈)가 국내 최대 음원플랫폼인 ‘멜론’(가입자 2800만명)을 운영하는 로엔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해 계열사로 편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카카오의 모바일 플랫폼과 로엔의 음악 콘텐츠를 결합하겠다는 것이다. 지분 76.4%에 대한 인수금액은 1조8700억원이다.

카카오는 “이번 결정은 카카오의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과 로엔의 음악 콘텐츠가 가진 고유의 장점을 살려 새로운 콘텐츠 플랫폼 기반을 마련하고 향후 글로벌 진출의 토대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적 판단에서 이뤄졌다”며 “이번 인수를 통해 △카카오의 모바일 플랫폼과 로엔의 음악 콘텐츠가 결합해 새로운 시장 창출 △음악 창작자 기반의 콘텐츠 생태계 확대 △경쟁력 있는 콘텐츠 생산 및 발굴을 통한 글로벌 진출 모색 등 다양한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거래를 통해 카카오는 음원 유통에 본격 뛰어들 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사업에도 진출하게 됐다. 로엔은 멜론 외에도 로엔트리와 스타쉽이라는 연예기획사도 운영 중이다. 이곳에는 아이유, 씨스타, 지아, 피에스타 같은 가수가 소속돼 있다. 콘텐츠와 플랫폼을 모두 사들이는 것에 주목하면 최근 카카오의 행보는 종합 미디어-엔터테인먼트기업인 ‘CJ’와 유사해 보인다. 카카오는 지난해 모바일TV를 런칭했고, 유료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사업자인 ‘포도트리’를 인수하기도 했다

단기적인 목표는 카카오톡 기반의 서비스와 음악 서비스를 결합하는 것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직접 ‘콘텐츠’를 생산해 유통하겠다는 것이 카카오의 인수 목적이다. 카카오는 △카카오의 강점인 소셜 네트워크와 접목한 음악 서비스 △사용자 이용 패턴에 기반한 큐레이션 서비스 △아티스트 중심의 모바일 창작 커뮤니티 제공으로 경쟁력 있는 콘텐츠 확보 △카카오가 보유한 기존 콘텐츠와 결합한 서비스 확대 등을 로엔의 ‘전망’으로 설명했다.

임지훈 대표는 “음악은 모바일 시대에 가장 사랑받는 콘텐츠로 음악 한 곡이 한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꾸거나, 전 세계 대중문화에 큰 영향을 끼칠 정도로 강력한 힘을 갖는다”며 “카카오의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과 로엔이 가진 음악 컨텐츠의 결합을 통한 무한한 시너지 창출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좋은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원수 로엔 대표는 “이번 기회를 통해 로엔이 가진 콘텐츠 경쟁력을 더욱 키워 글로벌로 진출하는 대한민국 대표 콘텐츠 기업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