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방송의 중간광고 도입 논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광고시장 쏠림현상을 우려한 케이블TV 업계에서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케이블TV 업계는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의 정체성부터 논의해야 한다는 근본적인 문제제기를 했으나 지상파 쪽에서는 “시간을 끌기 위한 논점 흐리기”로 일축하는 양상이다.

케이블TV협회 “KBS, 수신료 인상하면서 2TV 광고는 계속?…상업방송과 차별성 없어”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회장 오지철)는 지난 17일 방송위원회에 중간광고 도입 반대 의견서를 낸 데 이어 24일에는 “공영방송 KBS 2TV의 광고부터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 한국일보 10월15일자 33면.
케이블TV방송협회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공익적 방송매체임을 주장하는 지상파 방송이 현실에서는 공영방송과 민영(상업)방송 구분 없이 자사의 광고수익 극대화를 위해 편법방송도 서슴지 않고 있다”면서 “특히 수신료 인상을 추진 중인 KBS의 경우 KBS2TV의 광고비율을 줄이겠다는 계획만으로는 상업방송과 차별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외국의 공영방송 사례까지 들어가며 "유수의 공영방송들이 중간광고를 전면금지하고 있다“며 “지상파에 중간광고가 허용될 경우 지난해 기준으로 약 5300억원, 18%의 광고수입이 증가해 지상파 쏠림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KBS “광고 없애려면 수신료 현실화에 힘 실어달라”

이에 대해 지상파 쪽에서는 “언제부터 케이블TV업계에서 공영방송에 대한 철학을 갖고 있었는지 모르겠다”며 쟁점 확산을 경계하고 있다.

MBC 기획조정실의 한 관계자는 “중간광고 현안을 비껴가기 위해 원론적인 아젠다를 들고 나온 것이라고 본다”며 “케이블TV협회가 진정성이 있다고 해도 지금 이 시점에서 공영방송의 정체성 문제를 들고 나온 것은 순수성이 없어 보인다”고 비판했다.

KBS 측은 KBS2TV의 광고를 폐지하려면 ‘수신료 현실화’가 전제되어야 한다며 “케이블TV 업계가 KBS 2TV 광고 중단을 주장하려면 그 전에 수신료 현실화에 힘을 실어줘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KBS 정책기획센터 허진 기획팀장은 “KBS2TV의 광고를 줄여나가야 하는 것은 맞지만 현실적으로 디지털 전환비용 등을 고려했을 때 광고를 과도하게 줄일 수는 없는 문제”라며 “외국 공영방송의 경우에도 광고를 전면 불허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반박했다.

한편, 케이블TV방송협회는 방송위원회에도 날을 세웠다. 협회는 “방송위원회는 이번 중간광고 정책 논의에서 이해 당사자인 케이블TV업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하지도 않았고 정책안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며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가칭 ‘방송광고제도개선 특별반’을 구성해 종합적인 대책안을 마련해달라”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방송위원회 공보실 관계자는 “정책안은 내부 결정과정에 있기 때문에 사업자 로비 등을 우려해 비공개하고 있는 것일 뿐”이라며 “위원회에서 다음 주에 재차 논의하기로 한 만큼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