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이사 장동현)이 7일 출입기자단 송년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장동현 사장은 CJ헬로비전 인수합병 과정을 설명했다. 그는 투자은행을 통해 지난 9월부터 이 건을 진지하게 논의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그는 애초 씨앤앰을 인수하는 방안을 고려했으나 ‘조건’이 맞지 않았다고 전했다. ‘최태원(SK)-이재현(CJ) 회장 간 관계가 작용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얘기를 안 해줘서 몰랐다”고 했다. 다만 그는 CJ헬로비전 직원들의 고용안정에 대해서는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확약’했다.

그러나 기자들의 질문과 장동현 대표의 답변에는 ‘알맹이’가 없었다. 기자들은 이동전화 결합상품 마케팅이 가져온 부작용에 대해 파고드는 질문을 던지지 않았다. SK브로드밴드 지역센터 직영화, 플랫폼사업자 주도의 공적 재원 확충, 지역뉴스 펀드 조성 등 학계와 노동계의 요구에 대한 질문도 하지 않았다. 노골적으로 SK 편을 드는 기자들도 있었다. SK텔레콤이 출입기자단 송년회에 광고모델인 가수 설현을 부르려고 했으나 일정 탓에 불발됐다는 부분은 '황당'의 영역이다. 이들의 대화 주제에도 ‘설현 광고효과’가 나온다. (※아래 박스 참조)

장동현 사장은 ‘인수합병 과정에서 구조조정은 없다’는 회사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SK가 원래 어떤 회사와 합칠 때 구조조정 안 한다”고 강조했다. ‘구조조정을 1~2년 내에 하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도 “신세계통신 인수하고서 합병할 때까지 구조조정이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SK의 역할에 대해 “플랫폼사업자로서 콘텐츠를 잘 배달하는 것”이라며 “투자가 필요하면 투자도 해야 한다. 콘텐츠를 본업으로 하는 방송사나 CJ E&M을 우리가 주도적으로 하겠다는 것은 안 맞는다. 그 쪽이 잘되도록 우리가 뭘 어떻게 협조적으로 할 것인가가 관심이다. 이 가입자들이 밸류(value‧가치)를 얻으려면 콘텐츠가 좋아야 한다. 콘텐츠를 잘 만드는 것을 도와주는 일이 제가 생각하는 플랫폼 사업자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시장에서 1위의 지위를 위협받고 있는 KT와 경쟁에서 뒤쳐지게 될 LG유플러스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는 하는데 통신판이 바뀌긴 해야 한다. 우리도 옛날에 그랬을 것이다. KT와 KTF 합병할 때 반대했다. 이제 좀 앞을 보고 각자 통신 3사도 바라보는 지향점이 하나면 힘들다. 서로 잘 하는 부분을 보고 자기 갈 길을 가주는 것이 좋은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장동현 사장은 ‘LG가 가난의 대물림을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거기도 노력을 해야 하지 않을까. 가난의 대물림은 아닌 것 같다. 유선에서 파워콤, 데이콤 가져와서 성장하지 않았나. (LG유플러스는) 가난하지 않다”고 반박했다. 이동통신 결합상품으로 시장지배력이 전이된다는 경쟁사업자들 주장에 대해서는 “결합을 처음 얘기한 건 다른 쪽이었다. 지금 와서 문제라고 하면 안 된다”고 맞받아쳤다.

SK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이 성사되면 SK(SK브로드밴드+CJ헬로비전)와 KT그룹(KT+KT스카이라이프)의 경우 가입자 점유율 상한선인 33%에 근접하게 돼 업계는 양강구도로 재편될 전망이다. 이 때문에 합산규제 일몰제에 대한 SK의 입장 또한 중요해진다. 장동현 사장은 “33%를 정해놓은 이유가 있다”며 “변화할 만한 중요한 사정이 있느냐로 판단해야지 절대적인 것은 없다. 일몰제로 한 것도 그때 가서 다시 평가해보자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SK텔레콤은 올해 3월 350명의 희망퇴직을 단행한 바 있다. 그는 “그게 마음 아픈데 (이제는) 안 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SK텔레콤의) 인건비 비중이 매출 대비 꽤 올라갔다. 조직이 비효율이 생길 수밖에 없는 위치”라며 “새로운 걸 하려다보면 외부에서 능력 있는 분을 모셔 와야 하는데, 계속 쌓기만 할 수가 없다. (다만) 지난번 어려운 과정을 겪었기 때문에 또 하는 것은 소망스럽지 않다”고 말했다.


다음은 장동현 사장 발언과 출입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전문

[발언]

1년 되돌아보면 아쉬운 것하고 잘한 것, 저희가 성과 평가를 하고 있다. 꽤 많은 리스트가 나왔는데 오늘 얘기하려고 하니까 아쉬운 것만 생각이 난다. 부문장님들 섭섭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회사를 아무래도 잘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에선 아쉬움만 남는다. 아픈 게 많았다. 50% 떨어지고 단독 영업정지도 맞고 매출도 전년대비 초유로 떨어지는 전체 산업이 위기를 느끼는 상황이 있었다. 빨리 극복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 그 와중에도 잘했다고 자평하는 것은 그동안 통신판에서 관행적으로 해온 좋지 않았던 모습을 금년에 많이 없애려고 했고 기본 지키기라고 한다. 어느 정도 많은 노력과 성과가 있었다. 해지율이 역대 최저. 안정된 시장 내에서 상품 서비스 경쟁을 제대로 해볼 수 있는 조건은 마련됐다. 통신시장 전체로 봐서는 바람직한 방향 아닌가 생각한다. 작든 크든 시도를 해본 게 성과가 있었다. 루나폰도 과거 단말기 소싱(sourcing)하는 방법을 바꿔봤다. 작지만 좋은 성과를 얻은 거 같다. 내부적으로는 연초부터 얘기했던 걸 해보자 했던 것이 조금씩이나마 기반이 만들어지고 점프업 씨를 뿌리고… 그런 얘긴 안 하겠다. 조금씩 희망을 보고 있다.

금년에 나름대로 두 가지 원칙을 만들어보자 했던 게 있다. 어떤 형태든 변화나 진화에 대해서는 뒤처지지 말고 어려움이 있더라도 자신을 던지자. 주도적으로. 과거 싸이월드가 솔직히 지켜보면서도 마이스페이스하고 페이스북 나오면서 결국 생존 못하는 아픔이 있었다. 비즈니스 영역에선 먼저 치고 나가는 어려움, 힘든 것들 예견되고 과실 명확치 않을 수 있지만 라이선스 사업자다. 첫 번째는 고객 소비자 국가경제 생태계와 같이 갈 수 있는 방법 찾지 못하면 쉽지 않다. 노력해야 한다는 두 가지… 지켜나갈 예정이다. 게을리 하거나 어긋나는 걸 하면 옆에서 항상 지적을 해주시고 조언을 해주시면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어쨌든 자리는 지지하고 비판해주고 같이 성장해준 기자들과 편하게 얘기하고 얘기 듣고 서로 위로하고 감사하는 자리로 하고 싶다. 가능하면 적지 말고 분위기 느낄 수 있고 한 가족이라는 느낌 받았으면 좋겠다.

[질의응답]

장동현= 사실은 오늘 송년회가 처음이다. 금년 송년회가. 제 개인적으로 금년 들어 임원 송년회도 있고 그룹 송년회도 있고 한데 이게 처음이다. 그래서 속으로 첫판부터 너무 센 거라고 생각했다. 워밍업이 좀 돼야 하는데.
기자- 좀 세긴 하죠. 기자들이 기업인에 못 미치긴 하다.
= 저는 술 잘 못한다. 하성민 사장님이 약주를 잘했다. 그 분 장점은 아무리 많이 드셔도 다음날 표시가 안 난다. 월급쟁이로서 큰 덕목이다.
- 엄청 일찍 나오신다고.
= 부지런하시고 약주 드셔도 일찍 나오신다.

- 오늘 설현이 오려고 했다면서요?
= 광고해서 많이 좋아지지 않았나. 와서 인사하는 게 좋지 않나 생각했는데 도저히 안 된다고 했다.
- 사실은 설현 잘 모르지 않았나?
= 전혀 몰랐다. 제가 얼마나 몰랐나 하면, 설현이라고 해서 설리 인줄 알았다. 그래서 걔가 아직 광고모델 하냐고 했더니, 아니 설현이라고. 그때까지도 설리인 줄 알았다. 광고는 제가 결재를 안 하긴 하는데, 밑에서 알아서 해서 나중에 봤더니 다른 사람이더라.
- 서로 윈윈했다.
= 콘셉트를 잘 잡았다. 전신사진 대리점에 붙인 것도 히트치고.
- 그 전에도 많이 붙였는데, 이렇게 히트 친 것은 처음.
= 많은 아이돌 중에 한 사람인데.
-누가 발탁했나?
= 그건 광고팀에서 했다. 마케팅본부장이 잘 아시는 내용.

- 아예 일찍 얘기를 해달라. 중요한 예상 질문 먼저 하고 식사하시도록.”
= 솔직히 레코드 안 한다고 하면 부문장들이 내용 다 알지 뭐. 편하게 얘기하지. 적는다고 하면 조심하지.

-적는 버전으로 해주시고. 언제 생각했나 합병에 대해서.
= 제가 연초에는 MWC(모바일월드콩그레스) 갔을 때, 얘기한 것이 저 혼자 못하고 같이 해야 한다고 했다. 자신이 있었다.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고. 근데 6월 7월 지나면서 두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니면서 많이 봤을 거 아녜요. 통신 산업이 어쩔 수 없이 일상은 로컬 지역만 보는 습성이 있다. 세상은 무지 빨리 변하니까 두려웠다. 그래서 사실은 CJ하고 대화하고 그런지는 굉장히 오래됐다. 사고팔고 얘기는 구체적으로 한 것은 얼마 안 되지만 CJ는 콘텐츠를 잘하거든요. 우리는 플랫폼이나 가입자 관리를 잘하는 게 강점이고. 그런 부분에서 각자가 잘하는 것을 열심히 하자는 얘기는 오랫동안… 우리는 어느 그룹하고도 다 얘기하니까. 그런 과정에 있었죠. 씨앤엠하고 얘기도 좀 있었고. 아시다시피 그런 건 모든 가능성 있는 사람들한테는 다 얘기합니다. 근데 대부분 다 잘 안 돼죠 조건과 내용이 안 맞으니까. 근데 CJ하고는 아주 빠르게 진행이 됐다. 요구하는 조건이 리즈너블(reasonable‧합리적인)한 수준이라 네고(negotiation‧협상)를 많이 할 필요가 없었다.
- 어느 쪽에서 먼저 제안을 했나.
= 보통 이렇게 된다. IB(투자은행)가 거간꾼을 한다. 여기도 물어보고 저기도 물어보고. 그러면서 이렇게 되는 것.
- 일부 기사에도 나왔지만 회장님 간의 관계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얘기도 있다.
= 저한테 얘길 안 해주니까 모르죠. 중간에서 있는 IB 통해서 대화를 한다. 보통.
- 플랫폼 쪽이랑 콘텐츠 쪽이랑 어느 쪽으로 무게 중심을 두고 있는 것인가.
= 저희가 미디어 플랫폼을 한다고 하면, 가입자 관리지 않나. 가입자 관리와 가입자가 잘 쓰는 콘텐츠를 잘 딜리버리(delivery‧배달) 해주는 그 역할이다. 좋은 콘텐츠를 잘 공급하는 것이 우리 역할이니까 투자가 필요하면 투자도 해야 한다. 콘텐츠를 본업으로 하는 방송사나 CJ E&M을 우리가 주도적으로 하겠다는 것은 안 맞는다. 그 쪽이 잘되도록 우리가 뭘 어떻게 협조적으로 할 것인가가 관심이다. 이 가입자들이 밸류(value‧가치)를 얻으려면 콘텐츠가 좋아야 한다. 콘텐츠를 잘 만드는 것을 도와주는 일이 제가 생각하는 플랫폼 사업자의 역할이다.
- CJ헬로비전 부사장과 통화했는데, 윈윈이라고 하더라.
= 그쪽은 나름대로 콘텐츠 키울 수 있는 여러 가지가 있지 않나.

- 구체적으로 말씀 나누기 시작한 것은 몇 월부터?
= 9월? 그 정도부터.
- 정말 빨리 진행했네.
= 근데 그 전에요. 중간 IB들이 계속 이렇게 저렇게 쭉 해요. 시리어스(serious)하게 얘기 해보자 그런 것은 9월부터였다. 이런 건 오프 더 레코드(off the record, 비보도)로 해도 되나.
- 저는 개인적으로 SKT 결정을 지지하는 쪽이기 때문에. 어쨌든 경쟁사가 딴지 걸지 않나. LG가 특히.
= 충분히 이해를 하는데 통신판에서 바뀌긴 해야 한다. 우리도 옛날에 그랬을 거야. 그죠? KT와 KTF 합병할 때 반대하고 했지 않나. 그게 결과적으로 좋진 않다. 이제 좀 앞을 보고서 각자 통신 3사도 바라보는 지향점이 하나면 힘들다. 서로 잘하는 부분을 보고 자기 갈 길을 가주는 것이 좋은 거 아닌가 싶다.
- 전부문 1등이 아니라 각자 유선이면 유선, 무선이면 무선.
= 예를 들면 우리가 유선에서 KT를 절대 못 이긴다. KT의 인프라가 얼마나 가치 있나. SKT가 지금 만들겠다고 하면 만들 수가 없다. 강점이 서로 다르다. 우리는 하고 싶어도 못한다. 서로 잘하는 것을 자기 것은 더 잘하고 새로운 가능성, 생각이 다를 수 있으니까 각자 노력을 하고 그게 투자가 되고 주위에 같이 하시는 분들 있지 않나 그렇게 돼야 하지 않나.
- IR을 계속 들어보면 3사가 미디어를 신성장동력으로 내세웠는데 일순간 SKT가 확 커졌다.
= 확 커지는 게 대한민국 시장이 없던 걸 가져와서 확 커지는 게 아니다. 원래 있던 것이다. 브랜드가 SKB로 바뀐 것이다. 그죠? 거기서 그게 부담스럽단 얘기는 왜 그럴까. 결국 경쟁력이 더 좋아지는 것에 대한 걱정 아니겠느냐.
- KT가 우려하는 바는 TV가 1등이긴 한데, SKT가 이제 1등에 가까운 2등이 되는 것이고… SKT가 좀 이따 1등 하는 거 아니냐.
= 그 부분에서 1등 전혀 관심 없다. 어차피 33% 한도 묶여있다. 1등, 2등 무슨 의미가 있나. 의미 없다.

- 2년 반 뒤면 (유료방송 합산규제) 일몰제다. 현재 입장은 일몰제 법이 연장되는 게 맞다고 보시나.
= 그건 잘 모르겠다. 고민 안 해봤다. 33%라는 걸 정해놓은 이유가 있다. 이유가 변화할 만한 중요한 사정이 있느냐로 판단해야지 절대적인 건 없다.
- 질문을 좀 바꾸면 일몰이 그대로 돼야 한다고 보세요, 아님 유지돼야 한다고 보세요?
= 잘 모르겠다. 아마 그걸 일몰제로 한 것도 그때 가서 다시 평가해보자 그런 거라. 그 부분에 대해서는.
- 또 다른 옆집 얘길 하면 고만고만한 2등, 3등이었는데 한 집이 너무 커진다. 자기만 3등이고 그래서 우려하는 게 있다. LG가 또 다시 가난의 대물림을 하고.
= 거기도 노력을 하지 않을까요? 가난의 대물림은 아닌 거 같다. 그쪽도 보면 유선에서 파워콤을 가져오고 데이콤 가져오고 해서 성장했지 않나. 그건 잘 모르겠다. 그리고 안 가난해요.

- SKT가 방송을 끼워팔기 한다. 왜냐면 제가 SKB TV를 보는데 솔직히 SKB 상품이 제일 볼 게 없다.
= 저도 그렇게 생각한다. 그게 사실이니까. 경쟁력이 떨어진다.
- 솔직히 결합상품 아니면 SKB 보고 싶지 않다
= 그런데 이런 게 있다. SKB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뭐가 필요할까. 아무래도 그게 콘텐츠가 좋든 네트워크가 좋든 하려면 투자가 필요하다. 상장사의 기본 조건은 이윤을 내야하고 굉장히 제한적이다. 그래서 1차적으로 100% 자회사로 했다.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고 투자를 하자. 근데 그것만으로 부족하다. 캐시 플로우(cash flow)가 돌아가야 한다. 그 부분을 빠른 시간 내에 좋게 만들자는 것. 결합이라는 건, 이건 내가 얘기하면 안 된다. 결합을 처음 얘기한 건 다른 쪽이었다. 지금 와서 문제라고 하면 안 되지. 경쟁사 얘긴 안 하고 싶다.
= 혹시 알아요? 술 취해서 폭탄발언 할지?
- 기자들 그런 거 안 좋아한다. 여기 솔직히 아무도 믿을 사람 없긴 하다.
= 사실 CEO 되고나서 마음 안 좋았던 것은 임원들 아픈 것. 마음이 진짜 안 좋다. 기분이 움찔 했다 오늘도. 지금 임원들이 대부분 마흔 후반 초반이다. 집에서 가장 왕성하게 일을 하면서도 존경받을 위치에 있는 나이다. 그 때 아프면 되게 미안하다. 구성원도 마찬가지다. 일하다 아프면 제일 미안하고 그렇다.

- 작년에는 40대 중반 직원들 많이 나갔지 않나. 특별퇴직으로.
= 금년 초 3월에 그랬다. 그게 마음 아픈데 안 하고 싶다.
- 조만간 인사 있지 않나.
= 고민 중이다.
- 이번 주 다음 주 중?
= 통상 그룹이 15일 전후해서 한다. 한참 고민 중이다.

- 헬로비전은 구조조정 안하겠다고 했는데.
= SK가 원래 어떤 회사와 합칠 때 구조조정 안 한다.
- 1~2년 내에 하는 거 아닌가.
= 그때 제가 있어요? 하하하. 신세계 통신 인수하고서 합병할 때까지 구조조정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또 하나가 신세기 통신 출신 임원들이 되게 많다. 여기는 없구나. 왜냐면 차이가 있다. 이미 나가신 분도 있고 지금 본부장급도 있고. 전략기획실장 박경일, 윤리경영실장 한창희, MNO 지원실장 이순권. 핵심 보직에 굉장히 많다. 뭘 얘기하겠어? 그런 거 안 따져요.
- 임원은 비정규직 아닌가.
= 보호받아야 할 사람들이죠. 2년도 아니야 1년이야 1년. 하나로도 마찬가지다. 하나로 이슈가 많았다. 개인정보 이슈 터지고 아픈 게 있지만 합병했기 때문에 한 게 아니고, 회사 상황과 내용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선택할 수 없었던 마지막 선택이었다.
- SKT도 무풍지대가 아닌 느낌이라.
= 인건비 비중이 매출 대비 꽤 올라갔다. 조직이 비효율이 생길 수밖에 없는 위치. 새로운 걸 하려다보면 외부에서 능력있는 분을 모셔와야 하는데, 계속 쌓기만 할 수가 없다. 지난번 어려운 과정 겪었기 때문에 또 하는 것은 소망스럽지 않다.
- 재임 기간 내에 없다는 거지.
= 몇 년 재임할지 모르기 때문에.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